북미, DMZ서 합동유해발굴 합의...폼페이오 “확고한 약속”(종합)
상태바
북미, DMZ서 합동유해발굴 합의...폼페이오 “확고한 약속”(종합)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07.16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15일(현지시간) 북미 장성급 회담이 "생산적"이었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15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통일대교 남단에서 미군 유해 송환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유엔깃발을 단 미군 차량이 판문점을 향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북미는 6·25전쟁 당시 전사한 미군유해를 공동 발굴하기로 합의하고 16일 송환 등 세부 일정을 협의하기 위해 판문점에서 실무회담을 열었다. 이번 유해 발굴 조치의 진전이 향후 비핵화를 위한 동력이 될지 주목된다.  

외교가에 따르면 북미 양측은 전날 장성급 회담에 이어 이날 후속 실무협의를 열고 유해송환 일정과 방식 등을 조율한다. 미 측에는 유엔군 사령부 영관급 장교가, 북측은 인민군 소속 동급 장교가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폼페이오 장관은 15일(현지시간) 국무부 성명으로 전날 판문점에서 열린 북미장성급 회담에 대해 "생산적이었고 협력적이었으며 확고한 약속들로 귀결됐다"고 했다. 이와 관련, 미국 CNN 방송은 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북미가 미군 전사자로 추정되는 200여 구의 유해를 앞으로 2∼3주 내 송환하려 한다고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북미가 5300명으로 추정되는 미군 유해를 위해 현장 발굴 작업을 재개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히면서 북한에 묻힌 미군 유해에 대한 대대적인 유해 송환 작업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유해 송환 논의를 계기로 열린 유엔사-북한군 장성급 회담은 2009년 3월 이후 약 9년 만에 개최된 것으로 2013년 이후 끊겼던 유엔사와 판문점 대표부 간의 협의 채널이 살아난 점이 의미가 크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북한 측이 유해송환 회담을 장성급으로 격상한 것은 '미군 유해 송환'과 함께 종전선언 및 평화체제 논의를 병행하려는 전략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조성렬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수석 연구위원은 이날 언론에 "북한이 북미유해송환 회담을 위해 유엔사와 판문점 대표부 간의 협의 채널을 되살린 것은 종전선언-평화협정으로 넘어가기에 앞서 일단 정전체제가 정상가동되어야 한다는 인식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며 "유해 송환 협상을 그 자체로 끝내지 않고 종전선언 등 평화체제 협상의 계기로 만들려 하는 것 같다"고 했다.

이와 관련 북미 간 미군 유해 송환 협상은 당초 12일에 열기로 했으나 북측이 준비 부족으로 연기를 요청하면서 15일 장성급 회담으로 열게 됐다.

지난 6~7일 고위급 회담 이후 북미 양측이 '포스트 싱가포르 회담' 워킹그룹을 꾸린 상황에서 북한이 '신뢰구축' 조치의 하나인 유해 송환을 3주 내 이행하게 되면 미국 측도 이에 상응하는 조치로서 종전선언 문제를 구체적으로 구상할 가능성이 있다. 미 측은 지난 고위급 회담에서 북측의 27일 종전선언 발표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