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취수원 이전 촉구 서명 거절한 이낙연 국무총리
상태바
대구취수원 이전 촉구 서명 거절한 이낙연 국무총리
  • 조용국 기자
  • 승인 2018.07.15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민 “총리 나서 적극 중재하라…소극적이면 총리자격 없다”
지난 14일 대구 서문시장을 찾은 이낙연(오른쪽 셋째) 국무청리가 시장을 둘러보고 있다.(사진 상단) 사진 하단 왼쪽은 곽상도(왼쪽) 의원이 취수원 이전 동참을 위한 서명운동을 하고 있다.(사진=곽상도 의원 페이스북 캡쳐)

[매일일보 조용국 기자] 지난 14일 대구 서문시장을 찾은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대구 취수원 이전 촉구 서명운동 동참을 권유했으나 이를 거절한 것과 관련 이 총리를 향한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이 총리는 이날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2018 사회적경제 박람회’ 참석을 위해 지역을 찾았다.

박람회를 둘러본 이 총리는 김부겸 행안부 장관, 권영진 대구시장 등과 함께 대구시민의 민심 바로미터인 서문시장을 방문했다.

마침 서문시장에서는 곽상도(중남구)자유한국당 의원과 소속 시구의원, 주요당직자들이 ‘대구 취수원 이전 촉구 서명운동’을 펼치고 있었다.

이 자리를 지나는 이 총리에게 곽 의원은 취수원 이전 서명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했으나 사양을 했다.

이 소식이 알려지면서 대구시민들은 ‘국무총리의 입장이 다른 것 같아 걱정’이라며 입을 모았다.

수성구에 사는 김 모(44)씨는 “참 슬픈 현실이다. 여기가 보수의 심장 대구라서 그런지는 몰라도 민주당 출신 국무총리의 대구 취수원 이전 서명 거절이라…”아쉬움을 표했다.

또 다른 시민은 “대구 경북은 지진으로 야단이 나도 형식적인 사후대책으로 무마해버리고, 발암물질로 식수에 대해 불안에 떨면서 생수 사먹고 사재기 해도 덤덤하게 받아들이니 무슨 말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반응도 나왔다.

아이디 정충택을 쓰는 네티즌은 “총리께서 왜 취수원 이전에는 서명을 거부하는지 이해가 안 된다. 이런 문제에 소극적이라면 총리 자격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처럼 이낙연 총리에게 비난이 쏟아지는 이유는 과거 이 총리가 했던 발언 때문이다.

이 총리는 지난해 5월 25일 자신의 인사청문회 자리에서 “총리가 되면 대구 취수원 이전 예정지를 방문해 양 지자체 간 갈등 해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같은 해 6월 21일 강정고령보·매곡정수장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는 “양 도시가 조금 더 협의해 줄 것을 주문하며, 정부의 조정이 필요하면 나서겠다”고 했다.

또한 같은 해 9월 13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는 “좋은 시기를 만들어서 구미시와 대구시의 지도자들을 함께 모시고 얘기를 나누고 싶다”고 했다.

이 뿐만이 아니라 올 2월 22일 이 총리는 대구 4차산업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환경부가 단계적인 계획을 마련하고 있고, 이 계획이 마무리되면 대안을 가지고 구미 등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대화해 문제를 풀어가겠다”고 했다.

이처럼 국무총리가 적극적인 중재로 취수원 이전 갈등을 풀겠다고 약속해 기대했는데 지금까지 중재 노력은 찾아볼 수 없다는 것이 대구시민의 마음이다.

곽상도 의원은 “‘다람쥐 쳇바퀴 돌듯’ 겉돌기만 했다. 정부가 정치적인 이유로 대구에 별다른 관심을 갖지 않고 있다는 여론까지 돌고 있다”며 “말로만 해결하겠다고 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그는 또 “총리께서 대구시와 구미시간 적극적인 중재를 약속하신바 있고 1년이 넘도록 대구시민들은 여전히 수돗물 공포에 떨고 있다”면서 “보다 적극적으로 중재 역할을 제시해주길 간절히 부탁드린다”고 했다.

한편 권영진 대구시장은 14일 이낙연 총리에게 ‘대구 취수원이전’ 문제를 해결할 정부 주도 공동협의체 구성을 건의했다.

대구시는 이를 위해 국무조정실이 주도하고 환경부 등 관련 정부 부처와 대구시, 경북도, 구미시 등 지자체가 참여하는 공동협의체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