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에 '新남방정책위' 설치 추진
상태바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에 '新남방정책위' 설치 추진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7.10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종 "미·중 무역갈등 볼 때, 지금은 인도 (시장)에 참여해 기회를 잡는 것이 중요"
인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에 신 남방정책특별위원회 설치를 추진한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인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에 신 남방정책특별위원회 설치를 추진한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인도와의 경제협력을 통해 신 남방정책의 이행을 가속화하기 위해서다.

정책기획위 관계자는 이날 언론과의 통화에서 “외교를 다변화한다는 차원의 신남방정책 취지에 따라 관련 위원회의 설치를 준비하고 있다”며 “출범 시기는 준비 상황을 봐야 할 것이다. 외교 사안이 많은 만큼 외교부와도 협력해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이 추진하는 신 남방정책은 신 북방정책과 함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의 한 축을 이루고 있다. 구체적으로 아세안(ASEAN)‧인도 등 남방 국가들과의 교류 영역을 기존의 상품교역에서 기술‧문화‧예술‧인적교류까지 확대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문 대통령은 전날 뉴델리에서 열린 ‘한‧인도 비즈니스포럼’에 참석해서도 한국의 신남방정책과 인도의 신동방정책 간 연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연설에서 “인도와의 관계를 한반도 주변 4대 강국(미국‧중국‧일본‧러시아) 수준으로 끌어올리려고 한다”면서 기존 신남방정책의 3P 키워드에서 더 나아가, 인도와의 경계협력 계획 ‘3P 플러스’를 제시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의 인도 국빈 방문을 수행 중인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 역시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으로 인한 리스크 완화를 위해 인도 시장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김 본부장은 기자간담회에서 “미국과 중국의 (최근) 무역갈등을 봤을 때, 지금은 인도 (시장)에 참여해 기회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인도와의 관계를 4강(미·일·중·러) 수준으로 향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또 “문재인 정부는 G2(미국·중국)로 인한 리스크 완화를 위해 '넥스트 차이나'로 주목받는 아세안과 인도를 4강에 준하는 파트너로 격상하고 새로운 협력관계를 구축하려 하고 있다”며 “이번 순방으로 인도를 4강 수준의 파트너로 격상하고, 경제협력도 한 단계 도약시키는 계기로 삼으려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