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업계 임원, ‘SKY’ 출신 여전히 많아
상태바
보험업계 임원, ‘SKY’ 출신 여전히 많아
  • 박한나 기자
  • 승인 2018.07.08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은 고려대 출신 15%
경영학 전공자 92명 넘어
보험업계 임원 대부분이 소위 SKY 고려대‧서울대‧연세대 출신 등이 포진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자료=금융감독원.

[매일일보 박한나 기자] 보험사 임원 중 대부분이 ‘SKY(서울대‧고려대‧연세대)’ 출신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중 석·박사 학위를 가진 임원은 13%(68명)나 됐다.

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분기보고 임원 현황을 분석한 결과 506명의 보험업계 임원 중 서울대·고려대·연세대(소위 SKY)를 졸업한 임원 수는 34%(170명)로 확인됐다. 고려대 출신자는 총 75명으로 전체 인원 중 15%를 차지해 가장 많았으며 이어 △서울대(52명, 10%) △연세대(43명, 8%) 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지방대인 충남대를 졸업한 임원들은 14명으로 다른 국립대 보다 많았다.

전공별로는 경영학이 92명(18%)로 가장 많았으며 회계학, 정치외교학, 수학, 사회학 등 다양한 분포를 보였다. 이 중 김용범 메리츠화재 대표이사, 김남수 삼성생명 부사장, 배태영 삼성화재 이사, 정경수 DB손해보험 부사장 등은 서울대 경영학과 동문이었다.

석‧박사 학위를 가진 임원도 68명(13%)이나 됐다. 대다수는 예일대, 코넬대, 워싱턴대 등 미국 대학 출신으로 경영학과 MBA전공이 많았다. 

보험사 별로 보면 DB손해보험과 현대해상, 삼성화재의 경우 고려대 출신 임원 비율이 두드러졌다. 먼저 DB손보는 임원 55명 15명(27%)이 모두 고려대를 졸업한 것으로 확인돼 실질적으로 DB손보를 움직이고 있었다.

현대해상 역시 50명의 임원 중 고려대 출신 임원은 13명(26%)으로 이철영 현대해상 부회장을 비롯해 조윤상·홍사경·정진민 상무는 모두 고려대 경영학과 동문이었다. 또 삼성화재도 최영무 대표이사를 주축으로 이범진 이사, 이상경·이두열·이상봉·신동구 전무 등 12명(23%)이 고려대를 졸업했다.

교보생명은 서울대 의대를 졸업한 신창재 회장을 포함해 이석기·박봉권·황주현 부사장, 허정도·김윤석·배우순 전무 등이 서울대 동문으로 전체 임원 34명 중 7명(21%)이나 됐다. 반면 고려대와 연세대 출신 임원은 단 1명도 없었다.

특히 동양생명의 경우 대주주인 중국 안방보험 계열사라는 이유로 임원 18명 중 6명(33.33%)이 중국 대학 출신이었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보험업계도 은행권이 내놓은 채용절차 모범규준을 참고해 성별, 학벌, 출신학교 등의 차별을 금지하려고 추진하고 있으나 환경적 요소가 차이가 있다"며 "하지만 정작 임원급들은 특정 대학이나 전공에 편중돼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