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檢, 한명숙 사건 증인 협박해 정황 증거 조작 시도”
상태바
민주당 “檢, 한명숙 사건 증인 협박해 정황 증거 조작 시도”
  • 변주리 기자
  • 승인 2011.07.15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명숙 “노무현 전 대통령의 유언 떠올라…고통스럽다”

 

▲ 한명숙 전 총리가 1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여의도 호텔에서 열린 한명숙 공대위 기자회견에서 검찰수사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매일일보] 한명숙 전 총리를 수사 중인 검찰이 증인을 협박해 정황 증거 조작을 시도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민주당 한명숙 공동대책위(위원장 박주선 의원)은 1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여의도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정치탄압을 즉각 중단하고 기획·협박 수사의 책임자를 가려 내 엄정히 문책하라”며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공대위가 전한 박씨의 주장에 따르면 지난 11일 열린 18차 공판에서 지난해 12월29일 조사과정에서 수사관들은 박씨에게 횡령죄를 걸 수 있음을 암시하며, 가보지도 않은 한 총리 자택 부근에 간적이 있다고 진술하라고 회유했다.

박씨는 한 전 총리에게 돈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는 한만호 사장이 운영하던 한신건영에 근무한 직원으로, 재직 중 회사의 채무와 관련하여 부모님의 집을 담보로 연대 보증을 섰다가 회사가 부도나면서 현재 부모님 명의의 집이 경매진행 절차에 들어간 상태다.

검찰이 언급한 횡령혐의는 한만호가 구속 직전 박씨에게 위임장을 써주면서 부탁한 채권회수와 관련된 내용으로, 박씨는 당시 검찰 조사에서 “(횡령혐의에 대해) 우리는 그렇지 않지만 검사님은 봐주는 분이 아니다. 풍동(한 전 총리 자택)에 갔다고 얘기하라”는 협박을 받았다.

이와 관련 공대위는 “운전기사에게서 한 총리 자택에 간 적이 있다는 허위진술을 받아내려 한 것은 한 사장의 양심선언을 뒤집어 보려는 검은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한 전 총리 수사과정에서 저질러진 ‘증인 협박’과 ‘증거 조작’의 책임자를 엄정히 문책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이번 사건의 핵심증인인 한만호 사장은 지난해 12월20일 열린 재판에서 “저는 한 총리님께 돈을 드린 적이 없습니다. 한 총리님은 누명을 쓰고 계신 겁니다”라고 발언, 그 동안의 진술을 번복한 바 있으며 검찰은 한 사장을 위증죄로 기소한 상태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한명숙 전 총리를 비롯해 이해찬 전 총리와 문성근 국민의 명령 대표,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 김상근 목사, 진관 스님, 함세웅 신부 등이 참석해 검찰의 수사 행태를 강력히 비판하고 나섰다.

한 전 총리는 모두 발언을 통해 “처음부터 저와 이 재판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었다. 저는 지금도 왜 제가 이 재판을 받아야 하는지 알지 못한다”며 “단언하건데, 이 사건은 서울시장 야권 후보에 쇠사슬을 채우고 1차 재판의 무죄에 대한 보복의 성격을 지닌 저에 대한 MB정권의 정치탄압”이라고 주장했다.

한 전 총리는 “검찰은 한만호가 저에게 정치자금을 준 적이 없다고 진술을 번복한 이후, 저의 공소사실을 입증하는 본류를 벗어나 한만호의 위증을 따지는 치졸한 공방으로 재판을 몰고 왔다”며 “검찰은 진실을 밝히는 자세보다는 이미 그들이 만든 유죄의 틀 속에 자신들이 듣고 싶은 증언들만을 짜 맞추어 저에게 범죄자의 누명을 씌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 전 총리는 ‘나로 말미암아 여러 사람이 받는 고통이 너무 크다. 앞으로 받을 고통도 헤아릴 수가 없다’고 말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유언을 떠올리며 “검찰이 저의 주변사람들에 대해 무차별적인 먼지털이식 확장수사를 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괴로움을 당하는 지인들을 지켜보는 것이 저에겐 너무 고통스럽다”고 말했다.

이해찬 전 총리는 “이 재판을 지켜보며 과연 이 나라가 민주공화국인가 하는 참담한 심정을 갖고 있다”며 “재판이 마지막단계에 이르렀지만, 현재 진행되는 재판은 검찰이 발악하는 수준이다. 이성을 잃었다”고 한탄했다.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는 “검찰이 지금 저지르고 있는 행위는 정치보복을 넘어서 증거 조작 등 범죄를 저지르고 있는 것으로 형사처벌을 받아야 할 사건이라 본다”며 “최소한의 부끄러움조차 느끼지 못한 사람들인지 개탄스럽다. 이런 후안무치한 범죄행위는 엄청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충고했다.

이어 유 대표는 “최종 책임자인 이명박 대통령과 법무장관은 검사들이 잘못하고 있는 경우에 바로 잡는 게 당연히 해야 할 직무”라며 “지금이라도 대통령이 지시해서 두건 모두 항소포기 공소취하를 하는 것이 양심을 가진 사람으로서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