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 유해송환 진행 속 정부 “DMZ 유해발굴 서두를 것”
상태바
미군 유해송환 진행 속 정부 “DMZ 유해발굴 서두를 것”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06.25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총리 “6·25전쟁 해외참전용사 유해도 발굴 가능” / 판문점선언 이행 서북도서 포사격 훈련 일시 중지
25일 오전 서울 송파구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6·25전쟁 제68주년 중앙행사에서 한 참전유공자가 묵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한미가 대북 군사훈련 중단을 발표하고 북측이 6·25전쟁 미군 유해 송환으로 화답하면서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비무장지대(DMZ) 유해발굴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5일 “북한과 협력해 유해발굴을 서두르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서울 잠실체육관에서 열린 제68주년 6·25전쟁 기념사에서 “정부는 참전용사 여러분을 예우하는 데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생존해 계신 참전유공자를 한 분이라도 더 찾아 모시겠다”고 했다. 이어 “전사자 유해를 찾아 정중히 안치해드리는 일도 북한과 협력하며 서두르겠다”며 “DMZ의 유해발굴이 시작되면 해외참전용사들의 유해도 발굴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 앞서 지난 6일 현충일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관계가 개선되면 전사한 군인과 경찰 등 DMZ의 유해발굴을 우선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14일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 장성급회담에서도 유해발굴 방안이 논의됐으나 아직까지 별다른 진전을 보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현재 북측이 미군 유해 200여구 송환 작업을 진행 중인 만큼 DMZ 유해발굴도 곧 가시적인 성과를 보일 것으로 관측된다. DMZ 내 미군 등 해외참전용사의 유해도 상당할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이다. 이 총리의 이날 발언은 이 같은 상황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유해발굴 논의는 과거 2007년 11월 국방장관회담 때도 합의한 바 있으나 실제 이행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번은 과거와는 다르다는 평가다. 남북 관계가 전례없는 대전환을 맞고 있어서다. 이날 이 총리는 “지난 해 말까지 전쟁의 불안이 감돌던 한반도에 이제는 항구적 평화정착이 모색되고 있다”며 “올해 두 차례의 남북정상회담과 사상 최초의 북미정상회담으로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체제 확립이 시동이 됐다. 이런 대전환을 중국, 일본, 러시아도 지지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는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쇄하고, 미사일실험장 폐쇄를 약속한 점, 남북 간 DMZ 상호 비방방송을 중단한 점, 8월 이산가족 상봉 행사 개최 등을 거론하며 “이렇게 기적처럼 찾아온 평화의 기회를 정부는 반드시 살려 나가겠다. 어떠한 난관이 생기더라도 신념과 끈기를 가지고 한반도 평화정착과 민족 공동번영을 향해 직진하겠다”고 했다.

이와 관련 우리 정부는 적대행위 전면중지를 담은 4·27 판문점선언에 맞춰 올해 하반기에 계획된 서북도서 일대 포사격 훈련을 일시 중지할 것으로 알려졌다. 해병대는 매년 7~8월, 11~12월께 K-9자주포, 105㎜ 견인포, 81㎜ 박격포 등 실사격 훈련을 해왔다. 이에 앞서 한미 양국은 8월 예정됐던 한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 중단과 한미 해병대의 소규모 연합훈련(KMEP) 무기한 연기를 발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