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감 바닥에 임단협 난항까지…전운 감도는 현대重
상태바
일감 바닥에 임단협 난항까지…전운 감도는 현대重
  • 박주선 기자
  • 승인 2018.06.25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부터 해양플랜트 일감 없어 공장 가동 중단
노조, 중노위에 쟁의조정 신청하며 파업 수순
지난달 8일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에서 노사 교섭대표들이 올해 임단협 교섭을 위한 상견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현대중공업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당장 오는 8월부터 일감이 바닥나 35년 만에 해양플랜트 공장 가동이 중단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도 난항을 겪고 있어 회사에 잇단 악재가 드리운 모양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강환구 현대중공업 대표이사는 최근 담화문을 통해 회사의 해양 공장 가동 중단 소식을 알렸다. 회사는 오는 7월 말 나르스 프로젝트를 완료하면 해양플랜트 일감이 바닥난다.

강 대표는 “해양 공장은 일감이 확보될 때까지 가동 중단에 들어간다”면서 “설치와 애프터서비스(A/S) 등 잔여 공사 수행조직과 앞으로 수주를 대비한 조직만 한시적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의 고정비로는 발주물량이 나와도 수주를 하기 쉽지 않다는 게 더 큰 문제”라며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우리가 엄중하게 받아들여야 할 현실”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고정비를 줄여 가격 경쟁력을 높이는 것 말고는 인건비가 1/3 수준인 중국과 싱가포르 업체를 이길 방법이 없다”면서 “이럴 때일수록 무엇이 회사를 살리는 길인지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깊이 생각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현대중공업은 2011년 말 이후 해양플랜트 수주가 끊겼다. 현재 입찰을 추진 중인 건이 있지만, 수주에 성공하더라도 실제 제작에 들어가기까지는 1년 이상이 걸려 당장 일감으로 반영되긴 힘든 실정이다. 당장 8월부터 해양사업본부 5600여 명의 인력은 유휴 인력이 되는 셈이다.

회사 사정이 이렇다 보니, 노사 관계에도 먹구름이 꼈다. 일감부족에 따른 희망퇴직 등 인력감축을 비롯한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을 앞두고 노사간 갈등을 빚고 있는 것. 노조는 퇴직금 감소를 우려해 중간정산 등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지만, 사측은 근로단축 도입과 관련, 임금항목 단순화·월차 폐지를 주장하고 있다.

올해 임단협 교섭도 난항이다. 지난달 8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임단협에 돌입한 현대중공업은 지난 21일 12차 교섭까지 노사 간 입장차를 쉽사리 좁히지 못하고 있다.

노조는 임단협 요구안에서 △기본급 14만6746원 인상 △성과급 지급기준 마련 △하청노동자에 정규직과 동일한 휴가비·자녀 학자금 지급 등을 제시하고 있지만, 사측은 △기본급 동결과 경영정상화 시까지 기본급 20% 반납 △지각·조퇴시 임금 삭감 △임금피크제 만56세부터 적용 등을 요구하며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이에 사측과 주 2회 교섭을 진행하던 노조는 파업 수순을 밟고 있다. 지난 20일자로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 신청을 한 것. 중노위의 조정중지 판정이 내려지면 쟁의발생 결의·조합원 찬반투표 등을 거쳐 합법적인 파업권을 얻게 된다.

현대중공업 노조가 올해도 파업을 벌이게 되면, 이는 2014년 이후 5년 연속이다. 가뜩이나 해양부문 일감이 떨어져 인력 재배치를 추진해야 하는 사측에겐 노조의 파업이 현실화 될 경우, 큰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한편, 노조는 오는 28일 울산 본사 앞에서 2018 고용안정 쟁취 원·하청 공동투쟁 결의대회를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