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대구 수돗물 오염원인 확인…구미지역 사업장 저감조치 실시
상태바
환경부, 대구 수돗물 오염원인 확인…구미지역 사업장 저감조치 실시
  • 조용국 기자
  • 승인 2018.06.22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조용국 기자] 환경부는 대구 수돗물에서 검출돼 논란이 일고 있는 과불화화합물이 구미지역 사업장에서 배출된 것으로 확인돼 관련조치를 취했다고 22일 밝혔다.

환경부는 과불화헥산술폰산(PFHxS)이 낙동강수계 정수장에서 2016년까지 최고농도가 0.006㎍/L 수준으로 검출되다가 2017년부터 검출수치가 증가(0~0.454㎍/L)한 바 있다고 했다.

과불화헥산술폰산은 아직 먹는물 수질기준을 설정한 국가는 없으며, 일부 국가만 권고기준으로 관리하는 물질로서 지난번 검출수준은 외국 권고기준과 전문가 의견을 고려할 때 건강상 우려되는 수준은 아니나 선제적 대응차원에서 저감조치를 실시했다.

환경부는 과불화헥산술폰산의 배출이 의심되는 지역의 사업장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 배출사업장을 확인하고, 저감조치를 실시한 결과 구미하수처리장 방류수가 5.8㎍/L(5월 17일~6월 8일 평균값)에서 0.092㎍/L(6월 20일)로 감소됐음을 확인했다.

한편 과불화헥산술폰산(PFHxS)은 발암물질로 지정된 항목은 아니며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발암물질로 지정된 항목은 과불화화합물중 과불화옥탄산(PFOA, Group 2B) 한 항목이며, 해당물질의 우리나라 검출수준은 외국 권고기준에 비해 훨씬 낮은 수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