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자 중심의 주거서비스, 차별성 부재·획일화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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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자 중심의 주거서비스, 차별성 부재·획일화 ‘문제’
  • 최은서 기자
  • 승인 2018.06.20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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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부동산서비스산업 진흥법’ 제정으로 주거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지만 국내는 공급자 중심의 주거서비스 제공에 머물러 차별성 부재와 획일화 경향 등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수요자 중심의 주거서비스 체계 전환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산업화를 통해 선택형 주거서비스 체계로 발전시킬 필요성이 제기됐다. 

20일 주택산업연구원은 ‘민간임대주택과 주거서비스’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박홍철 주산연 책임연구원은 국내 민간임대주택 주거서비스 현황을 조사 분석한 결과, 수요와 공급 간의 불일치가 나타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수요자는 ‘가사 생활 지원서비스’를 가장 필요로 했으나, 공급자는 ‘육아지원·교육서비스’와 ‘생활편의지원서비스’를 가장 많이 공급하고 있었던 것. 특히 세탁서비스, 식사제공서비스, 텃밭 등에 대한 입주민의 선호도가 높았지만 실제 공급되는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박 책임연구원은 국내 주거서비스 시장의 문제점으로 예비인증제를 통한 제도화 과정 속 ‘따라하기 전략’, ‘백화점식 계획’ 등에 따른 단지 간 차별성 부재와 평가 배점의 획일화 경향을 꼽았다.

또한 국내 주거서비스 시장은 시작 단계로 수요자들이 주거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받는 ‘CS(Customer Service)’ 개념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남아 있어 아직까지 수익구조가 나오지 않는 실정이다. 

이에 박 책임연구원은 “주거서비스도 다른 재화와 마찬가지로 수요와 공급이 맞아야 지속적인 운용이 가능하다”며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변화하는 니즈에 대응하고 민간의 창의력을 통해 다양한 주거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도록 유연한 제도 운영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어 “주거서비스 시장 확대와 인식 전환을 위해 단기적으로 입주민들의 부담능력을 고려한 서비스 제공 및 상품화가 필요하다”며 “중장기적으로는 입주민들의 지불의사를 높일 수 있는 주거서비스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산연에 따르면 최근 3년간의 주거서비스 트렌드는 1~2인 가구 증가에 따른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생활편의지원서비스’와 ‘가사생활지원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고령자, 맞벌이 부부, 독신자 등과 같이 주거생활에 여력이나 시간적 여유가 없는 계층을 주요 대상으로 한 서비스 다양화와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통해 향후 수익모델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됐다.

보고서는 주거서비스의 지속가능성 확보방안으로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주거서비스 계획 수립 △트렌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주거서비스 공급체계 구축 △주거서비스 수익모델 창출 및 장기적 관점의 운영전략 수립 등을 제시했다.

세부적인 사업화방안으로는 △토털 주거서비스 체계 마련 △중소업체 간 협의체 구성을 통한 통합서비스 체계 구축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사업구조 다각화 및 안정성 제고 등이 꼽혔다.

주거서비스산업 지원을 위해서는 △주거서비스산업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공공 차원의 주거서비스 사업자 육성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에 대한 정부 지원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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