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통화정책 완화 정도, 추가 조정 여부 필요”
상태바
이주열 “통화정책 완화 정도, 추가 조정 여부 필요”
  • 박수진 기자
  • 승인 2018.06.19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재 성장률 수준 유지·물가 상승률 목표 근접 예상시”
“국내 경제 상황 짚어보고 정책방향 판단”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9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열린 출입기자단과의 오찬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수진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추후 통화정책 방향에 대해 “성장세가 잠재 성장률 수준을 이어가고 물가 상승률이 목표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되면 통화정책 완화 정도 추가 조정 여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19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열린 기자단 오찬 간담회에서 “성장, 물가 경로가 지난 4월에 본 전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본다”면서 “(수요 측 물가상승률이 여전히 미진하지만) 하반기, 4분기로 가면 물가 오름세는 지금보다 높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나 이 총재는 7월 금통위가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 시점이 될 것이라는 시장의 관측에 대해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그는 “불확실성이 높고 지켜볼 사항이 있기 때문에 국내외 경제상황을 다시 면밀히 점검해보겠다는 것”이라면서 “7월에 밝히겠지만 국내 경제 상황을 다시 한 번 짚어보고 정책방향을 판단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현재 국·내외 경제 상황이 미국 금리 인상 속도와 일부 신흥국 금융불안, 미·중 무역 갈등, 고용 부진 때문에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봤다. 불과 일주일 사이만 봐도 미국의 추가 금리 인상, 유럽중앙은행(ECB)의 자산 매입 종료 시사 등 대외여건에서 변화가 생겼다고 언급했다.

그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 인상 속도가 더 빨라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면서 기초 경제여건이 취약한 일부 신흥국에서 금융불안이 좀처럼 진정되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신흥국 금융불안이 진정하지 못하고 확산하면 리스크에 민감도가 커지면서 자본유출, 가격 변수 변동성이 수시로 높아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한미 금리 역전 폭 확대에 따른 자본유출에 대해서는 “대규모 자본유출이 일어날 가능성은 작다”며 “무디스가 지난 18일 우리나라 신용등급을 유지한 근거 중 하나로 거론한 것 역시 우리 경제의 대외충격에 대한 높은 복원력”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가계부채 증가세는 일부 둔화했지만 여전히 유의해야 한다고 주의했다.

마지막으로 원·달러 환율 급등과 관련해서는 “국제금융시장 변동성, 불안정성이 높은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 금융·외환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지 면밀히 지켜보고 있다”며 그 이상 언급은 자제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