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함께 추구 자산 공유하거나 변화 주는 ‘공유인프라’ 해외시장 개척 ‘글로벌 경영’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SK그룹은 급변하는 국내외 경제 환경 속에서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는 근본적인 체질개선에 나섰다.최태원 SK 회장은 “미래 생존이 불확실한 서든 데스 시대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딥 체인지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올해를 껍질을 깨는 방식으로 종전 비즈니스 모델을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새로운 SK의 원년으로 만들자”고 강조했다.최 회장은 딥 체인지의 핵심인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위해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함께 추구하는 ‘더블 바텀 라인’ △자산을 공유하거나 변화를 주는 ‘공유인프라’ △해외라는 기존과 다른 시장을 공략하는 ‘글로벌 경영’ 등 구체적 방법론을 제시하며 직접 독려하고 있다.◇사회적·경제적 가치 함께 추구로 기업 체질 변화 선도최 회장은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더블 바텀 라인을 실천해 경험을 축적하게 되면 전혀 새로운 가치를 가진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을 찾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전통적 개념의 경제적 가치에만 매몰되지 않고 기업이 어떻게 더 많은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의 총합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하기 시작하면 비즈니스 모델을 바라보는 시각이 바뀌고 결국 이것이 새로운 시장으로 나아가는 계기가 된다는 뜻이다.예를 들어, 반도체를 제조하는 기업이 IT 제품에 대해서만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 처리 방법 등 환경에 대해서도 동시에 생각을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비즈니스 모델도 바뀌게 되고, 마케팅팀의 전략과 구매팀의 영업에도 변화가 생기게 된다.이에 따라 SK하이닉스는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반도체 사업을 기반으로 새롭게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를 발굴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사회적 가치 창출 지표로 세 가지를 사용한다. 경제적 사회성과와 비즈니스를 통한 사회성과, 사회공헌활동을 통한 사회성과다.SK는 올해 이를 그룹 차원으로 확장해 사회적 가치의 구체적 측정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SK그룹은 주요 계열사 정관에도 ‘사회적 가치 창출’이라는 경영 목표를 반영하기도 했다.◇공유인프라 통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최 회장은 “자산은 외부에 공유할 수 없다는 생각을 깨고, 기존 비즈니스에만 활용했던 자산을 공유인프라로 확장할 경우 이를 기반으로 하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가능해진다”고 밝혔다.이같은 개념을 적용해 전국 3600여개 SK 주유소를 ‘온·오프라인 연계(O2O) 서비스 플랫폼’으로 변화시켰다. SK에너지는 주유소를 O2O 서비스의 오프라인 플랫폼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우선적으로 거점 주유소의 ‘로컬 물류 허브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국내 최대 물류회사인 CJ대한통운과의 ‘지역물류거점’을 핵심으로 하는 사업추진 협약도 체결했다.
SK하이닉스는 공유인프라 포털을 만들어 반도체 산업 생태계 육성에 나섰다. 협력사들은 회원 가입만 하면 반도체 아카데미에서 제조공정, 소자, 설계, 통계 등 120여 개 온라인 교육 과정을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다.이뿐만 아니라, SK그룹은 공유인프라의 개념을 글로벌로 확장해 새로운 성장을 모색하고 있다. SK㈜는 1월 카셰어링 업체 쏘카와 함께 말레이시아에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 투자하고 있다. 최근 SK(주)는 동남아시아 1위 차량공유업체인 그랩(Grab)에 투자하기도 했다.◇글로벌에서의 새로운 비즈니스 확보SK그룹은 최 회장이 강조하고 있는 ‘글로벌에서의 새로운 비즈니스 확보’를 위해 △국가차원의 성장동력 발굴을 위한 협력 강화 △SK와 글로벌 기업간 신협력 모델 개발 △글로벌 기술 트렌드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 최적화 등을 적극 실행하고 있다.SK그룹 경영진은 지난 1월 스위스 다보스포럼에 참석해 중국, 베트남, 사우디아라비아 등 정부 리더들과 만나 협력을 모색하거나 에너지∙화학, ICT, 반도체 등 재계 리더들과 만나 비즈니스 모델 다각화에 대해 논의했다.SK그룹 경영진은 2월에는 동남아시아 현장경영에 나서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현지에서 글로벌 전략회의를 갖고 동남아 신흥국에서의 중장기 성장 방안을 모색하기도 했다. 동남아 신흥국들은 석유·천연가스 등 자원이 풍부할 뿐 아니라 해외 투자 유치로 정보통신기술(ICT)과 연계한 4차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다.4월에는 중국 하이난다오(海南島)에서 진행된 보아오포럼에 참석, 정·재계 인사들과 경제 협력방안을 논의하며 ‘글로벌 파트너링’에 속도를 냈다. ‘글로벌 파트너링’은 SK그룹 및 SK계열사와 현지 정·재계 관계자들과의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현지 및 유력 글로벌 기업들과 손잡고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SK의 글로벌 진출 전략 중 하나다.SK의 글로벌 파트너링은 중국에서 큰 효과를 증명했다. SK종합화학은 2014년 중국 최대 석유기업인 시노펙과 손잡고 35대 65의 비율로 모두 3조3000억원을 투자해 합작회사 SK중한석화를 세웠다. SK중한석화는 가동 첫해부터 흑자를 기록했으며 최근 4년 동안 매출 1조3000억원을 올려, 가장 성공한 한국·중국기업의 협력사례로 꼽힌다.SK그룹 주요 관계사 CEO들도 연초부터 생산현장과 글로벌 무대에서 혁신을 위해 뛰고 있다.SK이노베이션[096770]은 8400억원을 들여 헝가리에 배터리 공장을 짓고 있다. 헝가리 공장은 2020년 초부터 유럽 시장을 향한 본격적인 전기차 배터리 양산 공급을 시작한다. 모든 생산라인이 완공되는 2022년에는 연간 7.5GWh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하게 된다. SK이노베이션은 2025년까지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 30%를 확보해 선두업체로 올라서겠다는 목표다.박정호 SK텔레콤[017670] 사장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8’을 찾아 5G 리더십 강화와 자율주행 분야의 글로벌 협력에 나섰다. SK텔레콤은 CES 현장에서 글로벌 초정밀 지도 기업 ‘HERE’와 기술협약을 맺고 자율주행∙스마트시티 공동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SK㈜[034730]는 지난해 북미 셰일가스, 카셰어링 사업 등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며, ‘글로벌 투자전문 지주회사’로 거듭났다. SK㈜는 지난달 18일 미국 셰일 오일 및 가스 가공회사 브라조스 미드스트림 홀딩스에 2억5000만달러(약 2700억원)를 투자하기로 결정했다.지난해 사상 최대의 실적을 달성한 SK하이닉스는 빨라진 글로벌 경쟁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차세대 시장을 위한 ‘하이닉스만의 차별적 기반’을 만드는데 주력하고 있다. 양산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R&D 완성도를 높이고 연구개발과 제조기술의 선순환적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