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청, 남북러 철도·전력망·가스관 사업 드라이브
상태바
당청, 남북러 철도·전력망·가스관 사업 드라이브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6.19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 유라시아 복합물류망 등 남북교통인프라 연결사업계획 푸틴에 전달 전망
당‧정‧청이 한반도 신경제 구상을 추진하기 위해 신북방 정책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당‧정‧청이 한반도 신경제 구상을 추진하기 위해 신북방 정책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회에 남북관계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이를 뒷받침하고, 컨트롤 타워인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는 정책 추진을 이끈다. 특히 오는 21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초청으로 러시아를 국빈 방문하는 문재인 대통령은 당과 정부가 중점적으로 논의한 ‘신북방정책 4대 목표 및 14대 중점 과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19일 북방경제협력위원회와 ‘국회 통합과 상생 포럼’이 공동 주최한 ‘남북교통인프라 연결을 위한 조찬 간담회’에서 국회에 남북관계 특위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한반도 신경제지도로 대표되는 남북 경협에서 핵심은 교통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으로 철도·도로·가스관 정도는 문재인 정부 임기 안에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야 한다”면서 “(남북관계특위가) 입법권은 물론이고 여러 부처가 얽힌 예산 문제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위상을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도 이 자리에 참석해 “남북 경협이 탄력을 받으려면 북한 교통 인프라의 개발과 남북한 연결이 핵심”이라며 “(정부는)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가입을 통해 유라시아 철도망과의 연계를 위한 국제적 기반을 조성했다”고 설명했다.

북방경제협력위원장인 송영길 위원장 역시 “중국과 러시아, 대한민국이 함께 협력하고 북한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경제성을 만들어야 할 것 같다”며 “한-러 정상회담에서 구체적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전날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도 2차 회의를 열고 이러한 내용의 ‘신북방정책 4대 목표 및 14대 중점 과제’를 의결했다. 북방위는 기획재정부 등 13개 유관부처, 청와대 등이 함께 한 회의에서 △소다자 협력 활성화 △통합네트워크 구축 △산업협력 고도화 △인적 문화 교류 확대 등 신북방정책 4대 목표와 14개 중점과제를 제시했다. 과제 중에는 북·중·러 경제특구를 한반도 신경제구상과 연결하고, 동해북부선(강릉-제진) 철도 조기착수 방안도 포함했다.

특히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 러시아를 순방하는 문 대통령도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러시아와의 경제 협력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송영길 북방위 위원장은 이날 러시아 국빈방문과 관련해 청와대에서 진행된 백그라운드 브리핑에서 해당 내용을 보고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은 안보 못지않게 실질 협력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의미”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과 남·북·러 3각 협력 사업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러시아 외무부 역시 역시 남북러 3자 프로젝트에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힌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