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직격탄 노원구, 투기지역 해제 목소리 높다
상태바
규제 직격탄 노원구, 투기지역 해제 목소리 높다
  • 최은서 기자
  • 승인 2018.06.19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갭투자 성지 옛말…전세가율 60%대로 주저앉아
실거주자 불만 팽배…규제 풀어도 급등 요인 없어
노원구 일대 아파트단지.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투기세력이 몰려 ‘갭투자 성지’로까지 불렸던 서울 노원구가 투기지역 및 투기과열지구 지정, 안전진단 강화의 직격탄을 맞은 모습이다. 거래절벽에 전세 수요도 대거 이탈한 것. 이에 노원구 실거주자들이 투기지역 해제를 촉구하는가 하면, 전문가들도 노원구가 투기 지역에 포함된 것은 적절치 않다는 지적을 하고 있다.

19일 KB국민은행에 따르면 노원구의 전세가율(매매가 대비 전세가 비율)은 60%대로 주저앉았다. 지난달 노원구의 전세가율은 69.3%를 기록해 2015년 5월 69%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는 전월 대비로도 0.26%p 하락한 수치이다.

노원구가 정부의 재건축 안전진단 강화 조치 이후 매매가격이 약세로 돌아선 가운데 전세가격은 조정을 더 받은 셈이다. 전세가율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매매에 필요한 자기자본 비중이 낮아 갭투자 선호가 높으나, 노원구는 거래절벽에 전세 수요도 사라져 갭투자처로의 매력이 사실상 사라졌다.

이는 정부가 투기지역 및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한데 따른 것이다. 이로 인해 노원구는 도시재생 뉴딜 선정대상에서도 제외되고 양도세 가산세율 적용, 주택담보대출 건수 제한, LTV(주택담보대출비율)·DTI(총부채상환비율) 한도 40%를 적용받게 되는 등 규제 직격탄을 맞았다.

노원구 상계동 한 공인중개사는 “전세가가 계속 하락 추세를 계속 이어가면 매물 문의 자체가 사라질 것 같다”며 “노원구는 재건축도 막히고 투기지구 지정으로 대출 한도도 줄어 매수 심리가 얼어붙었다”고 토로했다.

실제 상계주공 7단지 전용 44㎡는 지난달 3억5100만원에 실거래됐으나 같은 시기 전셋값은 1억3000만원 선까지 하락, 전세가율이 50%에도 못미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노원구에 실거주자들의 불만이 팽배하다.

노원구 주민들은 올해 초부터 청와대 청원게시판 등을 통해 ‘가격 하락과 매매 거래 중지에 준하는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며 투기지역 해제를 강력 요구하고 있다. 서민과 중산층의 대표적 보금자리로 꼽히던 지역인 노원구가 강남 4구와 같은 투기지역으로 묶이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다.

전문가들도 노원구의 집값 하락 등 시장 침체가 확산되고 있고 집값 상승 요인이 없는 만큼, 투기과열지구 및 투기지역에서 해제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는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정부과 노원구에 대해 투기과열지구 해제 등 규제를 풀더라도 집값 급등 등의 현상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권 교수는 “정부의 안전진단 강화로 노원구에서 재건축이 추진될 가능성이 없다”며 “노원구는 재건축을 하더라도 용적률이 높아 용적률 상향을 통한 일반분양 가구수를 늘리기 어려워 수익성이 낮아 가격 상승 요인이 낮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