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중앙당 해체...민주당, 연정론 일축
상태바
한국당, 중앙당 해체...민주당, 연정론 일축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6.18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지방선거 패배 수습책으로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권한 대행이 중앙당 해체라는 깜짝카드를 내놨지만 당내 반발로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범여권에서는 민주평화당이 제안한 연정론을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일축, 당분간 현상유지에 머물 전망이다. 다만 8월말 민주당이 전당대회를 열어 리더십을 교체할 경우 상황 변화가 예상된다. 또 바른미래당 김동철 비대위원장이 여건이 조성될 경우 민주평화당과의 통합 논의가 가능하다고 말해 향후 정계개편 가능성은 열려있는 상태다.

김 권한대행은 18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늘부로 한국당은 중앙당 해체를 선언하고 이 순간부터 곧바로 중앙당 해체 작업에 돌입하겠다"며 "제가 직접 중앙당 청산 위원장을 맡아서 중앙당 해체 작업을 진두지휘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권한대행은 외부인사를 비대위원장으로 영입해 인적청산작업도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즉각적인 당내 반발이 이어지며 한국당 쇄신작업은 불투명해졌다.

같은 날 민주당 추 대표는 평화당과의 연정론에 대해 “제가 재임하는 기간 중에는 0%”라며 자신의 임기가 끝나는 8월말까지는 연정이 없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앞서 지난 15일 최경환 평화당 대변인은 과거 DJP(김대중+김종필) 연합을 언급하며 "정책 합의 후 연정을 구성하는 수 밖에 없다. 경제부총리를 (평화당에서) 누가 맡고, 정의당도 (장관을) 하나 맡는 식으로 권력을 배분해야 문재인 정부가 성공한다"고 연정론을 꺼낸 바 있다.

민주당은 지난 국회의원 재·보궐선거로 11석을 추가해, 현재 130석을 확보한 상태다. 하지만 여전히 과반 의석이 아니어서 야당의 협조 없이는 민주당이 추진하는 이른바 ‘개혁 입법’에 차질을 빚을 수 밖에 없다. 평화당·정의당 등 진보 성향의 야당을 우군으로 확보해야 간신히 과반 의석(150석)을 채울 수 있다.

이런 상황임에도 이날 추 대표가 평화당과의 연정을 거부한 데에는 앞서 정부 개헌안의 본회의 통과 마지막날 협조해 주지 않은 평화당에 대한 서운함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추 대표는 "(이미) 개헌과 같은 연정이 가능한 이슈들이 있었다. 그런데 대통령이 발의한 건 안 된다며 시비 걸듯이 했단 말이죠"라며 "일찍이 공통 공약으로 내건 것마저도 사안별로 협조할 자세가 안 돼 있다. 국민에게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주는 자세 전환이 먼저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최 대변인은 이날 자신의 제안이 거부당하자 "평화당이 남북문제, 추경 문제, 인사협조 문제에서 협조 안 한게 어디 있나"라며 "평화당에 대해 '따라오라'는 인식에서 벗어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그런 태도로 하반기 국정 운영을 제대로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오만과 자만의 표현"이라며 "지난 1년처럼 일이 있을 때마다 도와달라는 '협치' 갖고는 안된다. 연정밖에 없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