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외부 비대위원장이 한국당 인적청산...당명도 교체"
상태바
김성태 "외부 비대위원장이 한국당 인적청산...당명도 교체"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6.18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보수 정당 비전으로 '정의' 가치 내세워 / 외부 비대위에 청산작업 전권 부여 방침 천명
자유한국당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오른쪽)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권한대행은 18일 6·13 지방선거 참패에 따른 수습 방안으로 자신이 청산위원장을 맡아 중앙당을 해체하고, 외부 인사를 비대위원장으로 맞이해 당 쇄신 핵심과제인 인적청산 작업을 맡기겠다고 밝혔다.

김 권한대행은 이날 "수구적 보수, 냉전적 보수 다 버리고 합리성에 기반한 새로운 이념적 지표를 세워야 한다. 뉴보수 정당으로 보수의 기본적인 가치와 이념에 변함이 없지만 정의로 자기를 혁신하는 새 지평을 열어가겠다"며 중앙당 해체를 통한 당 슬림화에 이어 비대위를 통한 인적청산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특히 그는 비대위와 관련 "외부 인사를 위원장으로 한 혁신 비대위를 구성해 전권을 주겠다"고 밝혔다. 새 지도부 선출 때까지 임시로 당을 이끄는 '과도기형 비대위'가 아닌 '실권형 비대위'를 구성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그는 "기존의 기득권과 당 계파, 어떠한 세력들도 인정하지 않겠다는 것을 전제로 백지 위에서 전권 혁신 비대위를 출범시킬 것"이라며 "혁신 비대위의 가장 핵심적인 역할과 노력은 아무래도 인적청산과 관련된 부분이 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인적청산의 방법과 기준과 관련해선 "그 부분을 섣불리 예단해서 어떤 기준과 원칙은 제가 세우지 않고 또 거기에 관여하지 않겠다"고 했다. 다만 혁신비대위가 구성된다 해도 인적청산이 제대로 이뤄질지에 대해 의구심도 제기된다. 통상 당내 반발을 넘지 못해 인적청산이 무산돼왔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2016년 12월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 이후 새누리당이 출범시킨 '인명진 비대위'도 인적청산을 가장 큰 과제로 삼았으나, 일부 친박(친박근혜)계 인사 세 명(서청원 최경환 윤상현)에 대한 징계조치만 내렸을 뿐이다. 홍준표 전 대표 체제의 '류석춘 혁신위원회'도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출당조치로 인적청산 작업을 사실상 마무리했다. 

이와 관련해 익명을 요구한 한 의원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한국당이 선거 패배 후 처음 내놓은 쇄신안이 국회의원이 아닌 사무처 당직자 전원 사직서 처리다. 애꿎은 사람들만 피보는거다. 비대위에 맡긴다는 인적청산 역시 박 전 대통령 사건 이후 당이 극도로 침체되어 있을때도 못한 의원들 제명을 어떻게 하겠나"라며 현실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김 권한대행은 당 쇄신 작업의 마무리로 새로운 당명을 지을 예정이다. 하지만 당명 변경 역시 과거의 반복에 지나지 않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한국당은 이전에도 정치적 위기때마다 당명을 바꿔왔다. 한국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은 지난 2011년 10·26 재보선에서 패하자 대선을 준비하기 위해 박근혜 비대위를 출범, 약 15년간 써왔던 당명을 새누리당으로 바꿨다. 또 2017년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으로 급격히 입지가 좁아지면서 새누리당은 당명을 자유한국당으로 변경했다.

김 권한대행은 이날 "당의 현실이 비상체제에 처해있는 만큼 비상한 각오로 변화와 혁신에 임해야 할 것이다. 부패에 안주하는 안일한 태도는 용납되지 않을 것"이라고 했지만 당내에서는 그의 퇴진을 요구하는 등 거센 반발이 분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