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 넘게 장사한 소상공인, ‘백년가게’로 키운다
상태바
30년 넘게 장사한 소상공인, ‘백년가게’로 키운다
  • 나기호 기자
  • 승인 2018.06.18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년 이상 기업 90개 불과… 유관기관 협업 올해 100여명 발굴
김병근 중기부 소상공인정책실장이 18일 서울 충무로 소재 한 음식점에서 ‘백년가게 육성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제공

[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대를 이어가며 100년 전통을 자랑하는 지역 명소를 육성하기 위한 대책이 발표됐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8일 서울 충무로 소재 한 음식점에서 ‘백년가게 육성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정책 발표회를 가진 음식점은 51년째 가업을 승계·운영하고 있는 소상공인으로, 100년 이상 존속・성장할 수 있는 명문 소상인을 육성하겠다는 정책 취지를 반영해 대책 발표 장소로 선정했다.

이번 대책은 과도하게 높은 자영업자 비중과 이에 따른 출혈경쟁 및 빈번한 창업과 폐업 등 다산다사의 악순환 구조 속에서, 종사자의 고령화 및 청년인력 유입 감소 등으로 소상공인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지속가능한 경영이 저해되고 있다는 문제의식 하에 추진하게 됐다.

중기부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100년 이상 존속하는 기업이 90여과에 불과한 반면, 일본은 100년 이상 장수하는 기업이 2만2000여개에 달한다.

올해 ‘백년가게 육성방안’은 가장 먼저 소상인의 특성(업종별 다양성 등)을 감안해, 도소매・음식업부터 시작된다. 이는 이미 안정적 성장단계에 있는 소상인을 발굴해 지속 성장을 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지원 방향은 현장 정책 수요를 반영해, 홍보・마케팅, 금융 등 다양한 정책수단을 유관기관이 협업해 일괄 지원한다. 이 중 홍보・마케팅은 백년가게 인증현판 제공을 통한 신뢰도・인지도 제고, 식신 등 유명 O2O 플랫폼 및 한국관광공사 ‘대한민국 구석구석’과 협업을 통한 홍보, 소상공인방송 홍보 동영상 제작 등으로 이뤄진다.

권대수 중기부 소상공인정책관은 “백년가게 선정과 관련한 예산은 5억원,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특례보증 1조원 범위 활용과 정책자금 1조6000억원에 추경 3000억원을 포함한 일정 부분을 갖고 운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금융지원은 보증비율(100%), 보증료율(0.8% 고정) 등을 우대하는 특례보증이 신설되며, 소상공인정책자금(경영안정자금) 금리 우대(0.2%포인트 인하)의 혜택이 주어진다.

또 프랜차이즈화, 협동조합화 등 체인화・협업화 지원과 컨설팅 지원단 운영 등 경쟁력을 제고하고, 성공모델 확산을 위해 우수 백년가게 대표 강사 활동, 지역별・업종별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경영 노하우 전수・공유, 사례집 발간 등을 추진한다.

아울러,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 가업승계 관련 교육 및 인식개선, 안정적 임차환경 구축, 청년 인력의 안정적 유입 등 효율적인 추진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한편, 백년가게 육성 사업의 선정대상은 업력 30년 이상 도소매·음식업을 영위하는 소상인이다. 다만, 소상인의 범위를 넘는 경우에도 정책적 필요성을 감안해, 소기업 범위내에 해당(도소매 평균 매출액 50억원 이하, 음식업 평균 매출액 10억원 이하)되면 선정 대상으로 포함한다.

선정절차는 3단계 평가로 확인서를 발급하고, 4개의 유형별 특성을 감안한 세부 평가지표를 적용해 최종 선정한다.

김병근 중기부 소상공인정책실장은 “여러 중복 사업에 대한 우려도 있지만, 지자체에서 상당히 제한적으로 운영중"이라며 ”조기 정착에 대한 어려움도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중기부가 하고자 하는 긴 호흡을 갖고, 중장기적으로 이번 프로그램을 운영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중기부는 성장잠재력 있는 소상공인을 올해에만 100여명을 발굴해 백년 이상 존속・성장할 수 있도록 육성하고, 성공모델을 확산하는 등 지속가능한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