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700억원대 드론시장, 드론보험은 ‘느릿’
상태바
[기자수첩] 700억원대 드론시장, 드론보험은 ‘느릿’
  • 복현명 기자
  • 승인 2018.06.17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복현명 기자] 정부가 하늘을 나는 무인 비행기(드론, DRONE) 산업을 현재 704억원 규모에서 10년내에 4조원대로 성장시키겠다는 방침을 세우면서 농업과 촬영 분야에만 한정됐던 드론 활용 범위가 폭넓게 확대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기술경쟁력 세계 5위, 선진국 대비 90%의 기술력 확보를 목표로 원천·선도 기술개발, 기술 실용화 등 R&D 투자에 2022년까지 약 1조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특히 국가와 공공기관에서 5년간 3000대(3012억원)의 드론을 도입하는 등 공공 수요를 창출하고 우수제품에 대한 조달 시장 진출지원 등도 검토할 방침이다.

수송과 정찰·감시 등 장거리 고속 비행 드론을 위한 전용 이동로는 물론 송전탑, 고압선 등 장애물 정보가 들어간 3차원 공간정보 지도 ‘드론길’을 5개 공역(부산·대구·전주·영월·고흥)에 시범 구축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드론 보급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나서고 있다.

이에 위험도 기반의 적정 보험료 수준을 제시하고 드론 전용 보험상품 개발 지원을 할 계획이다.

드론이 생활속 깊숙이 들어오면서 관련 사고에 대한 우려도 높아진 것은 당연하다. 하늘을 나는 드론이 아파트 벽에 부딪혀 추락하고 나무에 걸리고 강물에 빠지는 등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드론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5명중 1명은 드론으로 인해 상해를 입은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금융당국은 이런 사고를 예방하는 드론보험에 느긋한 모습이다. 드론을 담당하는 부서 역시도 다 다르다. 현재 농업용에서 사용하는 드론은 농기계(자동차)로 분류돼 금융감독원 자동차 보험 관련 부서에서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촬영, 관측용 드론은 항공기로 분류돼 별도의 담당 부서가 맡고 있다.

드론보험에 대한 연구도 미진한 상황이다.

금융당국 한 관계자는 “드론 관련 시장이 커지고 있는 것은 알고 있지만 해외 사례 등을 추합하고 있는 단계”라며 “연구용역을 주거나 그런 상황은 아니다”라고 전했다.

보험업계 역시 지난 2015년 ‘ 보험산업 경쟁력 강화 로드맵’ 시행이후 드론보험을 출시할 움직임을 보였지만 현재는 드론보험을 판매하고 있는 손해보험사는 현대해상과 KB손해보험 뿐이다. 현대해상의 경우 드론 관련 협회나 드론 사업자 등의 단체만이 가입할 수 있으며 KB손보 역시 보험을 판매하고 있는 업체와 단체보험식으로 운영해 그 업체를 통해 드론을 구입하는 고객들이 원하면 보험을 가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방송 촬영용 드론(헬리캠)을 보유한 방송제작사나 ‘드론 웨딩촬영’을 하는 웨딩촬영 회사들이 주로 가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손해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드론의 활용 범위가 넓어지면서 보험을 필요로 하는 가입자들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며 “나름 잘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국내 드론보험 상품이 종류가 적은상황에서 인적·물적 손해만을 보장하고 있어 급증하는 드론 수요를 감당하기엔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드론 활용이 늘어나면 이로 인한 사생활 침해, 정보 유출, 드론 해킹·도난 등 다양한 손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술 발전 속도와 비교해 드론보험이 효용성이 없어진 것은 아니다. 드론 산업 자체가 초기 단계라 보험료율을 산출할 수 있는 관련 통계가 부족하다는 점도 이해가 된다. 그러나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미래 산업에 대한 위험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금융당국 역시 기존 산업과 어떻게 융합하며 나갈 것인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할 때라고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