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장성급 군사회담...'동서해 軍통신선 완전복구하기로'
상태바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동서해 軍통신선 완전복구하기로'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06.15 0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보도문 조율 5시간 넘게 진통 / 北 한미연합훈련도 거론해
김도균 남쪽 수석대표(오른쪽)와 안익산 북쪽 수석대표가 14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북쪽 통일각에서 남북 장성급회담을 마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남북한 군 당국이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열린 장성급회담에서 동해 및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완전 복구하는 문제와 서해 해상 충돌 방지에 합의했다. 그러나 공동유해 발굴과 남북 국방장관회담 개최 등 몇 가지 쟁점에서는 합의에 이르지 못해 공동보도문에 담지 못했다.

남북은 14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개최된 남북장성급회담에서 이 같은 내용을 합의했다. 이날 회담에는 김도균 육군 소장을 수석대표로 하는 우리측 대표단과, 안익산 육군 중장을 대표로 하는 북측 대표단이 참가했다.

남북은 이날 회담 직후 발표한 공동보도문에서 “쌍방은 한반도에서 군사적 긴장상태를 완화하고 전쟁위험을 실질적으로 해소하는 제반 사항들을 진지하게 협의했다”고 밝혔다. 남북은 △쌍방은 군사적 충돌의 원인이 되어왔던 일체의 적대 행위를 중지하는 문제 △서해 북방한계선 일대를 평화수역으로 조성하는 문제 △남북 교류협력과 왕래 및 접촉에 대한 군사적 보장 대책을 수립하는 문제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을 시범적으로 비무장화하는 문제 등과 관련해 충분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남북은 군사적 신뢰구축방법의 하나로 동·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완전히 복구하기로 합의했다. 군 통신선 복원이 완료되면 남북교류협력 활성화에 따른 군사적 보상대책 논의가 수월해진다. 아울러 남북은 2004년 6월 장성급회담에서 합의했던 서해 해상충돌 방지 방안을 이번에 재확인했다. 이 6·4 합의는 남북이 서해상의 함정이 대치하지 않도록 통제하고, 통신연락사무소 등을 설치하는 방안을 담았다.

그러나 이번 회담에서 남북은 여러 쟁점을 두고 이견을 보이며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남북은 회담에서 군 수뇌부간 핫라인 설치나 2007년 11월 이후 열리지 않고 있는 국방장관회담 개최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거론했던 공동유해발굴문제도 공동보도문에 적시하지 못했다.

남측 수석대표인 김도균 소장은 브리핑에서 “DMZ 공동유해 발굴 문제는 남북정상회담 논의 사항일 뿐 아니라 북미정상회담에서도 합의한 사안인 점을 고려해 실효적 조치를 취해나가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며 “6~7월 중 장성급 회담 또는 군사 실무회담을 다시 열어 한 단계 심화된 결과를 갖고 성과를 도출하기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북측 대표단은 판문점 선언의 이행 차원으로 한미연합훈련중단 문제도 거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우리 측은 “상호 신뢰구축 과정에서 풀어갈 문제이며, 한미 간에 협의가 진행 중에 있다”는 취지로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전 10시에 시작된 남북장성급회담은 전체회의와 수석대표 접촉 등을 이어가며 오후 8시40분까지 10시간 이상 이어졌다. 오후 3시께 시작된 공동보도문 조율은 5시간 이상 이어질 정도로 도출이 어려웠으며, 북측 수석대표인 안 중장은 종결회의 발언에서 “다시는 이렇게 회담하지 맙시다. 참 아쉽게 됐다”며 회담 결과에 불만을 보이기도 했다.

그러면서 그는 “토의 과정에 쌍방 간 일련의 입장 차이도 있었다”면서도 “시급히 해결해야 할 군사적 현안에 대한 쌍방의 입장을 확인하고 협의를 계속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