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금리인상] 국내 대출금리 인상 불가피…서민 부담 증가
상태바
[美 금리인상] 국내 대출금리 인상 불가피…서민 부담 증가
  • 박수진 기자
  • 승인 2018.06.14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 연준, 앞으로 1~2차례 기준금리 인상할 전망
취약계층 원리금 상환 부담↑…경제 전반 악영향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13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0.25%p 올리면서 국내 대출금리도 함께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수진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13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0.25%p 올리면서 국내 대출금리도 함께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미 기준금리 인상과 함께 국채금리가 오르면 국내 시장금리도 이와 연동해 각종 대출금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특히 미 연준이 앞으로 1~2차례 더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예고하고 있어 향후 취약계층 위주의 빚 부담은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미 연준은 기준금리를 지난해 1월 0.75%에서 6월 1.25%, 12월 1.50%, 올해 3월 1.75%로 올렸다. 같은 기간 국내 예금은행의 주택담보, 집단, 신용 등 가계대출 금리(신규 취급액 기준)는 1월 3.39%, 6월 3.41%, 12월 3.61%로 오른데 이어 올해 3월에도 3.69%로 인상되는 등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가계대출 금리가 미 금리 인상에 따라 함께 상승한 것이다. 

이처럼 국내 가계대출 금리가 미국 기준금리 인상에 영향을 받는 이유는 은행이 대출금리를 정할 때 기준으로 삼는 금융채 AAA등급 5년물 금리가 미국 국채 금리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미국 국채 금리는 미 기준금리의 영향을 받는다. 이에 따라 한국은행이 지난해 11월 6년 5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한 차례 올리고 이후 계속 동결을 유지하고 있지만 시장금리는 계속 오르고 있다. 

문제는 대출금리 상승으로 차주 부담이 커질 경우 상환능력이 낮은 취약계층부터 무너질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최근 중·저신용자 또는 저소득층이 주로 찾는 제2금융권 위주로 연체율이 인상되고 있다.

올해 1분기 말 저축은행의 가계대출 연체율은 4.9%로 지난해 말보다 0.4%포인트 상승했다. 이 중 신용대출 연체율은 0.6%포인트 오른 6.7%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상호금융조합도 가계대출 연체율이 1.2%에서 1.4%로, 이 가운데 신용대출 연체율은 1.4%에서 1.7%로 각각 상승했다. 

신용대출 연체율의 상승세는 취약계층 가계대출의 부실화로 직결될 수 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역시 앞서 “(금융권의) 외형 부풀리기 경쟁으로 신용대출의 무분별 확대가 지속되면 향후 우리 경제에 위협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금융사 스스로 가계부채위험 관리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금융권 한 관계자는 “취약계층의 원리금 상환 부담이 가중되고 이들이 보유한 대출이 부실화될 경우 경제 전반에 악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면서 “금융당국 및 관계사들은 가계부채 뇌관이 터지지 않도록 한계대출자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