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선인들이 추진하는 지역 인프라 사업 무엇이 있나
상태바
당선인들이 추진하는 지역 인프라 사업 무엇이 있나
  • 이아량 기자
  • 승인 2018.06.14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접경지, 통일경제특구 및 광역철도·도로망 확장
영남권, 신공항 개발…호남권, 새만금 항만·공항 구축
지방선거가 마무리된 가운데 각 당선인들의 지역 인프라 개발 사업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인과 최문순 강원도지사 당선인은 남북철도 연결을, 송하진 전북도지사 당선인은 새만금신공항 건설을 추진한다. 김경수 경남도지사 당선인은 남북내륙철도 조기 착공을 약속했다. (사진 왼쪽부터) 열차가 경의선 남측통문을 지나 북측으로 향하는 모습, 새만금신공항 조감도, 달리는 KTX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아량 기자] 제7회 6·13 전국동시 지방선거가 마무리되면서 각 당선인들이 공약한 지역 인프라 사업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당선인들은 남북 경협에 발맞춘 접경지역 인프라 개발 및 신공항 재추진 등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다.

◆경기·인천·강원: 통일경제특구·동해북부선·광역철도망

이재명 경기도지사 당선인은 ‘평화시대, 새로운 경기도’를 목표로 경기 북부 통일경제특구 산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경의·경원선 축으로 각각 경제·산업 및 관광·물류 개발벨트 조성하고 경기북부 및 접경지역 규제 합리화, 군사시설주변지역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 미군 반환공여지 국가주도개발, DMZ 생태·평화관광벨트 조성, 경의선·경원선 철도연결 복원을 추진한다.

최문순 강원도지사 당선인은 동해북부선(강릉~제진)을 바로 착공하고 한반도종단철도(TKR)를 연결할 시베리아횡단철도(TSR)을 통해 유라시아 진출의 교통망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또 금강산 관광재개 및 설악~금강 연계 국제관광자유지대를 조성할 계획이다.

박남춘 인천시장 당선인은 지하철2호선 청라연결(신도림·홍대입구에서 계양~작전~청라까지 연장), 제2경인선 광역철도 건설(구로~인천역), 수인선 청학역 신설을 공약화했다.

또 ‘동북아 물류거점항만’ 육성과 더불어 인천공항∼영종도∼경인항∼내항∼남항∼송도국제도시 등 인천 해안선을 잇는 세계적 해양관광벨트 구축도 주요 공약이다.

◆대전·세종·충청: KTX세종역 신설·광역철도도로망

허태정 대전시장 당선인은 4차 산업혁명 맞춤형 지식산업센터 건립, 원도심 제2대덕특구 조성을 공약했다.

이춘희 세종시장 당선인은 세종시 행정수도 개헌을 추진하고 중앙행정기관의 추가 이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교통망의 경우 대전시장과 마찬가지로 KTX세종역 신설을 공약했고 세종~대전 간 광역철도 연결,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조치원~제천),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세종)건설을 추진한다.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 청주공항~천안 간 복선 전철, 중부고속도로(남이~호법) 단계별 조기 확장,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조기 완공을 공약했다.

남부내륙철도 노선도.

◆부산·대구·경상: 신공항건설·동해안권 철도도로망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인은 동북아 물류허브 구축을 위해 가덕신공항을 재추진할 계획이다. 또 북항 일원을 통합재개발해 스마트 마린시티로 개발하고 부산형 국가혁신클러스터와 부산테크노밸리를 조성할 방침이다.

권영진 대구시장 당선인은 K2이전과 통합신공항 건설을 공약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경제혁신특별회계를 위해 1조원 조성해 경남R&D특구와 경·부·울광역연구개발특구를 조성하고 서부경남KTX(남부내륙고속철도)를 조기 착공할 계획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권역별 4차 산업혁명 선도형 융합산업벨트 조성하고 경북문화관광공사 설립 및 백두대간 산림관광벨트를 조성할 예정이다. 또 동해선 철도, 동해안 고속도로, 울릉공항 등 SOC구축, 동해안권 국제크루즈 및 마리나 시설 확충으로 복합관광거점화를 추진한다.

◆광주·전라: 새만금 신항만·공항

이용섭 광주시장 당선인은 빛그린산단, 도시첨단산단 등 경제자유구역을 지정할 계획이다.

송하진 전북도지사 당선인은 새만금 신항만 조기 완공·확장, 새만금 국제공항 건립, 새만금 박물관 건립을 공약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 당선인은 해경 제2정비창 유치와 중소형 수리조선 특화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전남테크노파크 2단지(에너지신산업), 농수축산생명산업벨트 구축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문가들은 현재 지방의 재정 자립도가 낮은 상황에서 주요 공약의 실현 여부와 사업 타당성 등은 여전히 넘어야할 과제로 남아 있어 긴 안목으로 봐야한다고 말한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 랩장은 “접경지역의 철도·도로망 공약들은 추후 이뤄질 대북 경협의 완성도에 따라 사업 추진 여부와 속도가 달라질 것”이라며 “재정 자립도가 낮은 지방의 경우 국비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수익성 및 사업 타당성 문제도 걸림돌이 될 수 있어 주요 SOC공약들은 큰 그림으로 볼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