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관련 ‘통일펀드’…단기아닌 장기 전략 유효
상태바
北 관련 ‘통일펀드’…단기아닌 장기 전략 유효
  • 이화섭 기자
  • 승인 2018.06.14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 “북한 경제 개발 구체적이지 않아…장기적 관점으로 접근해야”

[매일일보 이화섭 기자] 북미 정상회담이 성사되면서 남북경협주와 더불어 통일펀드에도 훈풍이 불고 있다.

다만 정치 체제가 경직적이고 글로벌 정치·외교적 불확실성으로 향후 상황을 낙관적으로만 볼 수 없다는 분석이다.

14일 펀드평가사 펀드누리에 따르면 신영자산운용이 운용하는 ‘신영마라톤통일코리아’ 펀드는 약 1개월 만에 설정액이 12억원 넘게 늘어났다. 이어 기존 펀드를 리모델링한 ‘삼성통일코리아’ 펀드도 일주일간 펀드 설정액이 29억원 증가한 것을 나타났다.

북한이 대외적으로 관계 개선에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자 업계도 최근 1개월간 약 5개의 신규 통일펀드(리모델링 포함)가 출시하는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과거 사례를 살펴보면 봤을때 통일펀드의 자금 유입 규모는 최소 3000~5000억원으로 분석한다. 특히 통일펀드가 섹터펀드로 자리를 잡아나가게 되면 건설·비금속광물·음식료·철강금속 등의 업종이 수혜를 받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다만 현재 시점에서 북한과의 경제협력 관련한 정책 방향이 불분명하고 정치적 불확실성이 남아 있어 장기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김후정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현재 통일과 관련된 투자가 활발하지만 ‘북한 경제 개발’이 오랜 시간 소요되기 때문에 장기적 투자나 20~30년 후 은퇴·상속 등의 방법으로 하는 긴 호흡으로 투자할 것을 당부한다”라고 말했다.

독일의 경우 통일 이후 본격적인 성장 국면에 들어선 2000년대 중반부터 펀드시장도 빠르게 성장했다. 리테일 펀드 시장뿐만 아니라 보험과 연기금 등 독일의 기관투자자 자산도 빠르게 증가했다.

김 연구원은 “당시 동독과 서독의 경제 격차는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 통일 이후 독일 경제가 경쟁력을 찾아가면서 동독과 서독의 경제 상황은 모두 좋아졌다”며 “다만 통일 이후 28년이 지난 시점까지도 1인당 GDP는 여전히 격차가 존재하며 실업률도 차이가 나는 점을 감안했을 때 통일 이후 경제 발전에 상당한 시간 필요할 것이다”고 판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