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수회담, 의제 의견접근…발표문 낸다
상태바
영수회담, 의제 의견접근…발표문 낸다
  • 전승광 기자
  • 승인 2011.06.27 0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계부채·저축은행 관련 내용 포함될 듯, 등록금·FTA는 간극 못 좁혀
[매일일보] 이명박 대통령과 민주당 손학규 대표가 27일 영수회담을 갖는 가운데 양측이 가계부채와 저축은행 문제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의견 접근을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반값등록금 및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문제 등 간극이 심한 의제에 대해서는 별다른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양측은 회담 뒤 합의 내용에 대한 발표문을 내기로 했다.

민주당 이용섭 대변인은 26일 국회에서 영수회담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열고 그간의 실무회담 내용에 대해 "주로 6개 민생 의제에 대해 양측이 입장을 교환하고 의견 접근을 하는데 중점을 뒀다"며 "영수회담 이후 발표문에 대해서는 그동안 3차례 실무협의 내용을 바탕으로 현재 실무안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장다사로 청와대 기획관리실장도 이날 청와대에서 가진 브리핑을 통해 "민생 6개 의제에 대해 3차례의 진지한 실무 협의와 논의가 있었다"며 "실무협의에서는 그동안 6개 의제에 대해서 허심탄회하게 의견교환을 하는데 중점을 뒀다"고 전했다.

양측은 그동안 백용호 청와대 정책실장과 장다사로 기획관리실장 및 민주당 박영선 정책위의장, 박선숙 전략홍보본부장, 이용섭 대변인 등이 참여한 가운데 2∼3시간씩 3차례 실무접촉을 갖고 세부 의제를 조율해왔다.

이 대변인은 양측의 실무회담 결과와 관련해 "가계부채와 저축은행은 실무적으로 상당히 의견접근이 있었다"며 "반값등록금·일자리·추가경정예산·한미FTA는 계속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가계부채·저축은행 문제와 관련한 합의 내용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이 대변인은 "두 분이 최종 결심할 사항"이라며 "(미리 얘기해버릴 경우) 실무적으로 합의한 것과 다르게 할 수도 있고, 그러면 여러 가지 얘기가 나올 수 있다"고 선을 그었다.

추경과 한미FTA 등에 대해 의견접근이 이뤄지지 않은 데 대해서는 "우리(실무협의단)는 정지작업만 했고 완전히 두 분께 맡겨 놨다"며 "과거처럼 합의문에 세부적으로 사전에 합의한 적도 있지만 이번에는 두 분에게 맡겨놨다고 보면 된다"고 밝혔다.

기존 6가지 의제 외에 이날 손 대표가 거론한 한진중공업 문제 등에 대해서는 실무회담에서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이견이 큰 등록금 문제와 관련해 이 대변인은 "반값등록금이 정도, 속도의 차이는 있어도 정치권의 공감이 이뤄졌다"며 "민주당의 '3+1정책'이 계기가 됐기에 이것도 성과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이 같은 민주당의 반응에서 보듯 영수회담을 하루 앞두고도 양측의 시각차는 적지 않은 상황이다.

영수회담을 앞두고 한나라당의 등록금 인하방안 발표 및 손 대표의 촛불시위 현장 참석 등을 놓고도 여야가 서로 민감한 가운데, 최근 불거진 민주당의 '당 대표실 도청 의혹' 공세도 양측의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는 부분이다.

이 때문에 영수회담에서 쉽게 성과를 내기는 어렵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분위기를 드러내듯 손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영수회담의 성과에 대한 부담을 염두에 둔 듯한 발언을 했다.

손 대표는 "내일 당장 현장에서 대책을 내놓지 못하더라도, 꼭 민생을 생각해서 정부정책을 전환하고 개선책을 내놓을 것"이라며 "당장 성과를 얻지 못하더라도 내일 청와대 회담의 결과가 정부정책의 실패를 인정해 개선하고 정부정책의 틀을 바꾸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손 대표는 또 회담 의제와 관련해서는 "반 년 넘게 싸우고 있는 한진중공업 등 노동현실과 최저임금, 비정규직 근로자들 문제 등에 대한 대책과 개선방안을 내놓도록 대통령께 간곡히 호소하고 설득하고자 한다"고 말해, 기존 의제 외에 노동문제 등에 관해서도 언급할 계획임을 밝혔다.

한편 27일 오전 청와대에서 있을 이 대통령과 손 대표의 회담에는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과 김두우 홍보수석, 민주당 김동철 대표비서실장과 이용섭 대변인이 배석한다. 회담에서는 이들 6명이 참석하는 자리 외에 이 대통령과 손 대표가 별도로 독대하는 자리는 마련되지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