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KBS수신료 합의, ‘與 날치기’ 시간 벌기 위한 것"
상태바
김진표 "KBS수신료 합의, ‘與 날치기’ 시간 벌기 위한 것"
  • 김민지 기자
  • 승인 2011.06.24 2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뉴시스>
[매일일보] 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는 24일 KBS 수신료 인상안과 관련해 입장을 번복한 데 대해 "한나라당이 날치기를 감행하려고 해 불가피하게 시간을 벌려고 한 것"이라며 사과의 뜻을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들이 동의하지 않는 한 KBS 수신료 인상은 결코 갈 수 없다는 것이 민주당의 원칙"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당초 KBS 수신료 인상안의 28일 표결처리를 합의한 데 대해 "한나라당이 여야 원내대표 간 합의를 무시하고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법안심사소위에 이어 전체회의까지 날치기를 감행하려고 해 불가피하게, 긴급하게 시간을 벌려고 했지만 불가피하게 혼란을 드린 점을 사과드린다"고 언급했다.

이어 "국민들에게 준조세적 부담을 지우는 KBS 수신료를 인상하기 위해서는 KBS가 MB정권 방송에서 국민의 방송으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며 ▲공정성, 독립성 및 프로그램 편성 자율성 ▲사장 선임절차 등 지배구조 개선을 통한 권력으로부터의 독립성 확보 등 2가지를 선결조건으로 제시했다.

또 이날 문방위 전체회의에 김인규 KBS 사장이 출석하는 것과 관련, "KBS는 MB정권 출범 후 정권의 나팔수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어떻게 하면 정치적 중립성과 공영성을 다시 확보해 공영방송으로 환골탈태할 것인지 성실히 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미디어렙 법안과 관련해서는 "종합편성채널은 지상파 TV와 그 역할이 완전히 같다는 점에서 '동일 서비스 동일 규제' 원칙이 적용돼야 한다"며 "종편채널은 반드시 미디어렙에 의무 위탁해 방송광고 판매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민주당의 기본 당론"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