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정상회담] 바른미래 "북미, CVID 이행 구체계획 합의 있어야"
상태바
[북미정상회담] 바른미래 "북미, CVID 이행 구체계획 합의 있어야"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6.12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상임선대위원장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5차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바른미래당은 12일 국회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에서 이날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북미회담과 관련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고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CVID)를 당부하는 내용을 담은 서한을 공개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이같은 내용의 서한을 낭독하며 "이번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고 돌이킬 수 없는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확고한 합의와 이를 구현하기 위한 구체적 이행계획의 실질적 합의’가 도출되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런 측면에서 바른미래당은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이고 확실한 CVID와 핵 폐기 시한이 반드시 김 위원장의 '육성'을 통한 약속으로 이행되어야 하고 모든 핵무기, 핵물질, 핵기술의 완전한 폐기의 이행 방법, 철저한 사찰과 검증에 대한 김 위원장의 약속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두 정상의 세기적 결단으로 논의 중인 이번 회담은 향후 동북아 안보상황은 물론 세계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할 중차대한 의제이자 다시없는 기회"라며 "서둘러 재촉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지만, 자국의 입장과 실리에 옥죄여 합리적이고 지속적인 더 큰 이익을 간과하는 과오를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시작이 반이 되려면, 그 시작은 올바른 나침반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 우리는 북미정상회담에서 두 정상이 올바른 나침반에 반드시 합의해 주시기를 다시 한 번 기원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