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6월 수출 플러스 유지에 총력”
상태바
산업부 “6월 수출 플러스 유지에 총력”
  • 박주선 기자
  • 승인 2018.06.11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수출기업에 6월 한달간 무역보험 특별지원 서비스 시행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 오후 4시 한국무역보험공사 중회의실에서 김선민 무역정책관 주재로 ‘주요 업종 수출 점검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11개 주요 업종 협회․단체 및 코트라․무역보험공사 등 수출지원기관이 참석해 6월 수출여건을 전망하고 업종별 수출진작 방안 등을 논의했다.

김선민 무역정책관은 “올해 1~5월 누적 수출은 전년동기 대비 8.2% 증가했고, 3~5월까지 3개월 연속 500억 달러 이상 수출을 기록하는 등 전반적으로 양호한 수출 흐름이 지속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다만 “6월 수출은 조업일수 감소(△1.5일)와 지난해 6월 대규모 선박 수출(해양플랜트 3척 포함, 총 73.7억 달러) 기저효과 등으로 수출 플러스 유지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대외적으로도 △미․중, 미․유럽연합(EU)간 무역통상 갈등 고조를 비롯한 주요국 보호무역주의 심화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국제 금융시장 변동성 및 신흥국 경제 취약성 증대 등이 우리 수출에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금번 수출점검회의에서 주요 업종별 협․단체 역시 6월 수출 플러스 유지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우선 2016년 수주량 감소 영향으로 선박 수출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며, 조업일수 영향이 있는 일반기계․자동차․섬유 등의 수출도 감소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됐다.

이에 김 국장은 “최근 우리 경제에 대한 우려의 시각이 많은 만큼 위기의식을 갖고, 수출 진작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줄 것”이라고 당부했다.

산업부는 6월 수출 확대를 총력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6월 한달간 한시적으로 무역보험 특별지원 서비스를 시행한다.

주요 내용으로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수출기업이 신남방․신북방 및 고위험 신흥국 진출시 단기수출보험 한도를 최대 2배까지 확대한다.

수입자 한도 책정시, 신규 한도는 최대 2배까지 우대(신용장 2배, 무신용장 1.5배)하고, 기존 한도는 20% 일괄 증액할 방침이다.

아울러, 위 신흥시장 진출 기업이 중소․중견기업인 경우에는 보험료도 10% 추가 할인한다. 금번 할인은 기존 중소․중견기업 대상 30% 할인에 추가 적용된다.

한편, 이번 수출점검회의에서는 지난 2월 수출점검회의(2.20일)시 제기된 총 12건의 업계 애로사항 관련 추진경과를 공유(완료 3건, 조치중 8건)했으며, 신규 애로사항 6건에 대해서도 향후 대응방향을 모색했다.

기존 접수된 애로 중 수용․해결된 대표 사례로는 방통위의 위치정보법 개정(‘18.4), 섬유패션분야 해외전시회 한국관 지원(14회) 및 프리미엄 홍보관 구성(3회) 등이 있었다.

금번 회의시 신규 제기된 애로는 관세·통관 분야 4건, 남북 경협 관련 정보공유 네트워크 필요 등 기타분야 2건이 있었다.

산업부 관계자는 “제기된 신규 애로 및 건의사항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사후관리와 애로 해소 노력을 통해 기업들의 수출 활동을 적극 뒷받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