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41개 공공기관장 회의 개최
상태바
산업부, 41개 공공기관장 회의 개최
  • 변효선 기자
  • 승인 2018.05.30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눈높이 맞는 쇄신·철저한 공직기강 확립 강조
청년고용 친화형 사업 확대 등 일자리 창출 선도

[매일일보 변효선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백운규 장관 주재로 세종청사 대회의실에서 산업부 소관 41개 공공기관 기관장이 참석하는 공공기관장 회의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산업부·공공기관의 청년고용 친화형 예산·투자사업 확대방안 △공공기관 신규 채용 확대 △정규직 전환 및 채용비리 근절 후속조치 점검 등을 논의했다.

이날 산업부와 소관 공공기관은 예산 및 투자 사업에 참여하는 5만3000여개 민간기업의 청년일자리 창출 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연간 25조5000억원에 달하는 가용재원을 활용, 청년고용 친화적인 예산사업 및 투자를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먼저 산업부는 예산사업 지원기업 선정 시 그간의 경쟁력 중심에서 ‘경쟁력+일자리 효과’로 평가체계를 대혁신키로 했다. 현재 예산액 기준 11.3%(7604억원, 사업수 76개)에 불과한 일자리 연계형 사업을 50% 수준(3조3000억원, 사업수 235개)으로 크게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일자리창출 우수기업이나 고용확대 계획 보유기업에게 인센티브를 주거나, 채용조건부로 지원하거나, 직접적으로 취업을 연계하는 등의 개편 방식을 사업별 특성에 맞게 도입하기로 했다. 

이 개편은 추가 재정소요 없이 사업설계 및 운영방식을 일자리 중심으로 혁신, 일자리 효과를 제고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이를 통해 올해 3900여개, 내년 이후 연간 7900여개 등 오는 2022년까지 5년간 총 3만5000여개의 일자리가 추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공공기관은 그간 일자리 창출에 투자여력을 충분히 활용하는 노력이 부족했던 점에 공감하고, 민간기업의 청년일자리 창출을 유도하기 위한 투자 사업을 적극 확대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한전 등 투자여력이 큰 에너지공기업 중심으로 17개 공공기관이 향후 5년 동안 자체 재원 총 74조6000억원을 투자, 5대 분야 100개의 청년일자리 창출 투자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올해 1만7000여개, 내년 1만8000여개 등 오는 2022년까지 5년간 총 8만8000여개의 민간 청년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부는 일자리 연계형 사업개편이 계획에 그치지 않고 지속 가능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이행체계 구축 등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일자리 연계형 개편을 위해 필요한 규정개정을 신속히 추진하는 한편, 사업별 일자리담당관을 지정하여 실적을 주기적으로 점검한다. 예산 편성 및 성과평가에도 반영하는 등 평가·환류도 강화할 계획이다.

더불어 산업부와 공공기관은 예산 및 투자사업 관련기업이 참여하는 합동 채용박람회를 개최하는 등 이들 기업과 청년구직자간의 일자리 매칭 지원을 적극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먼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공공기관의 선도적 역할을 위해 혁신성장 지원, 에너지 신산업 확대, 안전강화 등 중심으로 필수인력에 대한 정원 증원을 통해 올해 공공기관 채용을 확대한다.

자율정원조정제도에 따른 공공기관 증원요청에 대한 산업부 검토 결과, 10개 기관 422명의 증원이 확정됐다. 여타 기관은 기재부와의 수시 정원 협의를 통해 내달 중 증원규모를 추가해 확정할 예정이다.

이번 수시 증원 외에도 기관별로 정원 범위에서 부족한 현원 충원 등을 통해 하반기 채용을 최대한 확대해 실시할 계획이다.

이밖에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통해 좋은 일자리는 늘리고, 채용비리 개선방안 이행을 통해 채용비리를 뿌리 뽑는다는 방침이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청년일자리 창출과 혁신성장의 성과 창출을 위해서는 정책현장에서 국민과 맞닿아 있는 공공기관의 역할이 중요하므로 가시적인 정책성과 창출에 힘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이어 “대내외적으로 엄중한 시기이니 만큼 기관장을 중심으로 결연한 각오로 채용비리와 같은 잘못된 행태를 청산하고, 주요 시설의 안전관리 등 본연의 업무수행에 한 치의 흔들림이 없도록 공직기강을 확립하여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