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그룹 ‘문화예술경영’, 코엑스몰 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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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그룹 ‘문화예술경영’, 코엑스몰 살렸다
  • 김아라 기자
  • 승인 2018.05.27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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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마당 도서관 개관 이후 코엑스몰 방문객 2100만명 돌파
신규 매장 50개, 기존 매장 매출 최고 30%↑, 공실율 ‘0’
별마당 도서관 전경. 사진=신세계그룹 제공.

[매일일보 김아라 기자] 신세계[004170]그룹의 ‘문화예술경영’이 코엑스몰을 살려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지난해 5월 별마당 도서관 개관 이후 이달 25일까지 약 2050만명이 스타필드 코엑스몰을 찾았으며, 1주년을 맞는 오는 31일에는 방문객수가 21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27일 밝혔다.

국내 대표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하남의 1년 방문객 수가 2500만명임을 고려하면 스타필드로 바뀐 오픈 18년차 코엑스몰이 국내 대표 복합쇼핑몰 위상을 회복하며 강남 지역 명소로 자리매김한 것이다.

이같은 코엑스몰의 부활에는 별마당 도서관의 역할이 가장 컸다는 평가다. 별마당 도서관은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강조하는 인문학 경영 일환이다.

별마당 도서관은 코엑스몰 중앙광장(센트럴프라자)에 13m 높이의 대형 서가 3개, 600여종의 최신잡지를 포함한 7만여권의 서적을 갖추고 있다. 별마당 도서관의 지난 1년간 책 구매 비용은 약 7억원에 이른다. 현재도 신간서적과 최신 잡지 등 매달 1000여권을 구매해 비치하고 있다.

별마당 도서관에서는 명사 강연과 문화 공연 등을 매주 2회 이상 진행 중이다. 지난 1년간 총 142회의 문화 행사가 열렸다.

지난해 별마당 도서관 개관 이후 코엑스몰 입점 매장 방문고객이 2배로 늘고 매출 효과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별마당 도서관 인근에 위치한 드코닝(커피샵) 변재민 점장은 “별마당 도서관을 방문하는 고객들로 인해 매출이 이전보다 30% 이상 늘었다”고 말했다.

별마당 도서관 효과로 코엑스몰 경쟁력이 높아지자 신규 브랜드 매장 입점도 이어지고 있다. 스타필드 하남과 스타필드 고양의 맛집인 탄탄면 공방을 비롯해 H&M·언더아머·캐스키드슨 등 최근 1년간 50여개 매장이 코엑스몰에 새롭게 문을 열었다. 시코르·부츠·자주 등 신세계그룹 내 주요 인기 전문점도 신규로 입점해 코엑스몰 경쟁력을 높였다. 기존에 약 7%의 공실이 있던 코엑스몰은 지난해부터 공실률 ‘0’(제로)를 이어오고 있다.

신세계 프라퍼티는 별마당 도서관 조성을 위한 60억원을 포함해 도서관 운영비, 동선 리뉴얼, 조명 시설 개선 등 최근까지 코엑스몰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약 1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했다.

다음달에는 이마트 역량을 집중한 신규 쇼핑몰인 ‘삐에로 쇼핑’이 코엑스몰에서 처음 선보이며 인기 수제맥주 전문점 ‘데블스도어’도 문을 열 예정이다. 또 스타필드 하남과 고양의 인기 매장을 코엑스몰에도 적극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임영록 신세계프라퍼티 대표이사는 “스타필드 코엑스몰의 첫해는 별마당 도서관 개관, 매장 개선 등 기존 이미지를 탈피하고 코엑스몰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높이는데 집중했다”며 “별마당 도서관이 명소가 되면서 방문하고 싶은 쇼핑몰로 위상이 높아진 만큼 앞으로는 쇼핑과 문화가 공존하는 스타필드 코엑스만의 경쟁력을 더욱 높이는데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항공, 조선, 해운, 기계중공업, 방산, 물류, 자동차 등
좌우명 : 불가능이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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