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부산 시민단체 “한수원과 원안위는 국민편이어야”
상태바
[영상] 부산 시민단체 “한수원과 원안위는 국민편이어야”
  • 강세민 기자
  • 승인 2018.05.24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핵부산시민연대, 22일 밝혀진 격납건물 철판 두께 논란에 대해 긴급 기자회견 열어

[매일일보 강세민 기자] 부산 기장군 고리 원자력발전소 3·4호기 격납건물 안쪽에 설치된 철판(라이너플레이트·CLP) 두께가 기준치(5.4㎜) 이하로 얇아진 지점이 정부 발표(359곳)보다 11배가 넘는 4235곳에 이르는 것과 관련해 지역 시민단체인 탈핵부산시민연대가 철저한 조사 및 원전 해체를 요구하고 나섰다.

24일 오전 10시 30분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가진 탈핵부산시민연대는  “고리원전 5,6호기 재가동을 결정하는 민감한 시기에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정재훈, 이하 '한수원')에서 고리 3·4호기 배면철판 부식을 축소·은폐했다”며 “부산에서 후쿠시마나 체르노빌과 같은 대형 원자력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지역의 노후된 핵발전소를 폐쇄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고리 3,4호기 핵발전소 격납건물 철판은 대형 방사능 사고로부터 부산시민과 노동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가장 핵심 시설 중 하나”이며 “이번에 밝혀진 4000여 곳이 넘는 기준치 이하의 철판들은 노후화가 아니라 대부분 시공 당시 과도한 그라인딩으로 인한 것으로 이는 명백한 부실시공이다”고 주장했다.

최수영 부산환경연합 사무처장은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한수원의 안이한 방사능 사고 예방 조치에 대해 “새정부가 탈핵을 정책기조로 삼은 지금도 이들 기관들의 비밀주의는 여전하다”며 “이들 기관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 이익 보다는 자신들 조직의 이익을 우선하는 행태에 대해 분노한다”고 질타했다.

최 사무처장은 이어 “한수원의 반 시민적이고, 반 생명적인 행태에 국민들의 의심과 냉소는 더욱 깊어질 것이다. 이제라도 원안위는 철저한 진상규명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시민단체는 “한수원은 이러한 사실을 지난해 6월 이미 파악하고도 즉시 원안위에 보고하지 않았다”며 “만약 한수원에서 원전업계의 이익 때문에 이 사실을 축소·은폐 했다면 어떠한 경우라도 용인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지난 22일 박재호 더불어민주당(부산 남구을) 의원이 공개한 한국수력원자력의 ‘고리 3·4호기 격납건물 라이너플레이트 점검 현황’ 자료에서, 지난 4월 기준 배면철판의 두께기준이 미달되는 부위가 당초 알려진대로 359곳 보다 훨신 많은 3호기 2077곳(부식 224, 비부식 1853)과 4호기 2158곳(부식 9, 비부식 2149) 등 총 4235곳에 이르는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