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헌안 처리 D-1, 철회 VS 의결…여야 ‘대치 모드’
상태바
개헌안 처리 D-1, 철회 VS 의결…여야 ‘대치 모드’
  • 최은서 기자
  • 승인 2018.05.23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바른미래·민주평화당 “본회의 불참”…더불어민주당 “표결은 의무”

[매일일보 최은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발의한 헌법개정안 의결 시한을 하루 앞두고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4당은 개헌안 철회를 촉구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헌법 규정에 따라 본회의를 열어 개헌안을 표결을 시도한다는 방침이다.

23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은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개헌안 철회하고 여야가 개헌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본회의 불참을 예고하고 나섰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통령 개헌안은 국민적 논의와 사회적 공론화 절차가 없었으므로 (대통령) 스스로 개헌안을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도 본회의에 들어가지 않기로 했고, 정의당은 현재 본회의 참석 여부를 논의 중이다.

반면 여당은 내일 본회의에서 반드시 개헌안을 처리해야 된다는 입장이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는 (24일 본회의에서) 대통령 개헌안을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앞서 정세균 국회의장은 개헌안 심의·의결을 위해 24일 오전 10시에 본회의를 소집했다.

더불어민주당 단독으로도 본회의 개의는 가능하다. 다만 의결정족수인 재적의원 3분의 2(192석)를 채우는 것은 불가능해 투표 불성립이 될 가능성이 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