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지배구조 개편 철회, 정의선 경영승계 ‘빨간불’
상태바
현대차 지배구조 개편 철회, 정의선 경영승계 ‘빨간불’
  • 박성수 기자
  • 승인 2018.05.22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안 재추진 할 것
현대차 그룹 지배구조개편안이 철회되면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 경영 승계 작업에 차질이 생길 전망이다. 사진=정의선 부회장. 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박성수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단기이익을 앞세운 엘리엇의 공세에 한발 물러서면서 정의선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에 제동이 걸렸다.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는 21일 이사회를 열고 분할합병 계약을 일단 해제한 뒤 분할합병 안을 보완해서 다시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3월 28일 현대모비스의 A/S 부품사업부문 및 모듈사업부문을 분할해 글로비스에 합병하는 분할합병 방안을 결의했다. 

하지만 엘리엇을 필두로 의결권 자문사들이 반대의견을 제시하면서 사실상 주총 안건이 통과될 가능성이 낮았다. 이에 현대차그룹은 개편안이 부결되기보다는 철회하는 방안을 선택했다.

이번 지배구조 개편안은 정 부회장의 승계작업의 첫걸음으로 볼수 있다. 정 부회장은 현대모비스 지분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며 현대글로비스 지분을 23.2% 보유하고 있다. 이번 분할합병이 통과될 경우 정 부회장은 현대글로비스 합병법인 지분과 기아차가 보유한 현대모비스 지분을 교환하면서 약 9.6%의 현대모비스 지분을 확보하게 된다. 여기에 현대제철과 현대글로비스가 보유한 현대모비스 지분을 사들이게 되면 정 부회장의 현대모비스 지분율은 16%까지 오르게 된다.

엘리엇은 현대차 그룹 지배구조 개편안에 대해 분할합병 비율이 합당치 않고 사업논리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ISS, 글래스루이스 등 세계적인 의결권 자문사들도 반대의견을 주주들에게 권고한 가운데 국민연금과 의결권 자문계약을 맺은 한국기업지배구조연구원마저 반대의견을 제시하자 현대차그룹이 백기를 든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그룹은 새로운 지배구조 개편안을 내놓아야 한다. 공정거래위원회 등 당국에서 순환출차 해소를 계속 압박하고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주주들과 정부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개편안이 나와야 하는 상황이다.

재추진되는 지배구조 개편안은 크게 세 가지 중 한 가지일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합병비율을 재산정해 같은 방식의  지배구조 개편안을 내는 방법이다.

당초 0.61대 1로 돼 있는 현대모비스와 글로비스의 합병비율을 모비스 주주들에게 더 유리하게 바꿔 재추진할 수 있다.

또 지주사 전환도 가능하다.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를 사업 부문과 투자 부문으로 분할한 뒤 투자 부문을 합쳐 지주사를 만드는 것이다. 그동안 현대차는 지주사 전환을 하면 금산 분리 규제로 자동차 판매에 필수적인 캐피탈 등을 떼내야 하기 때문에 불가능하다는 입장이었다.

그래서 현대차그룹은 당장 지주사로 전환할 가능성은 낮다. 그러나 금산 분리 규제가 완화되면 현대차 그룹이 지주사 체제로 전환할 가능성은 여전히 제기된다.

마지막으로 현대모비스에서 분할하는 극내 모듈과 A/S 사업부를 잠깐 상장해 시장의 평가를 받은 후 이를 현대글로비스와 합병하는 방안도 가능하다.

한편 정 부회장은 “현대차그룹은 심기일전하는 마음으로 여러 의견과 평가들을 수렴해 사업경쟁력과 지배구조를 개선하고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지배구조 개편방향을 보완하여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개편안 보안에 대한 아직 구체적인 내용이나 발표 시기 등에 대해서는 정해진게 없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