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동반위,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공개 논의 본격화
상태바
靑-동반위,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공개 논의 본격화
  • 전승광 기자
  • 승인 2011.06.06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중소기업 파트너십 구축 상생해법 모색 9일 첫 공개토론회
[매일일보=전승광 기자] 대·중소기업간 동반성장을 위한 공개적인 논의가 본격화된다.

6일 정부관계자에 따르면 대통령직속 사회통합위원회와 동반성장위원회, 중소기업청은 오는 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사회통합과 동반성장 토론회'를 개최한다. 동반성장위원회가 대·중소기업 상생과 관련해 공개토론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같은 토론회는 정운찬 동반성장위원장이 자신의 사퇴의사를 번복한 뒤 4월초 청와대 핵심관계자와 만나 사회통합 차원에서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을 논의하기 위한 공개적인 장(場)을 마련해야한다는 주문이 반영된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 과정에서 사통위는 이명박 대통령이 집권 후반기 공정사회와 서민경제살리기에 국정기조를 두고 있는 것을 감안, 우리사회의 양극화 요소 중 대·중소기업간 격차심화가 미치는 영향이 적잖은 것으로 판단하고 대·중소기업간 파트너십 구축에 가장 큰 중점을 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토론회는 대·중소기업간 동반성장 및 사회통합관련 주요 쟁점을 놓고 전문가들이 ▲사회통합을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공정사회를 위한 대·중소기업간 파트너십 구축 방안 ▲대·중소기업 거래관계의 현황과 과제 등 3개 세션별로 주제발표와 공개토론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정운찬 동반위원장이 직접 참석하는 토론회에는 전경련과 공정거래위원회, 한국경제연구소, 김상조 경제개혁연대 소장(한성대 교수), 이장우 경북대 교수(전 한국중소기업학회장) 등 정부와 기업, 시민단체, 학계 등이 패널로 참석해 동반성장을 놓고 논쟁을 벌일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공정사회를 위한 대·중소기업 파트너십 구축과 관련해 초과이익공유제가 논의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 정영태 동반성장위 사무총장은 지난 2일 한 방송프로그램에 출연해 "(초과이익공유제 추진과 관련)지금 연구용역을 마치고 결과를 토대로 6월부터 실무위원회 구성을 통해 대·중소기업간 공개적인 논의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며 사회적 합의를 위한 논의를 시사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동반성장위 관계자는 "사통위와 동반위가 양극화 해소에 중점을 두고 사회통합 맥락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상생방안을 논의하는데 비중을 둘 것"이라며 "토론회 주제가 동반성장이기 때문에 참석자 사이에서 초과이익공유제가 언급될 수는 있지만 초과이익공유제를 다루기 위해 마련한 행사는 아니다"고 강조했다.

사통위 관계자는 "최근 소모성자재 구매대행(MRO) 문제 등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갈등상황은 동반성장 저해 및 양극화 심화로 사회통합을 위협할 수 있다"며 "대·중소기업간 동반성장을 통한 사회통합 분위기 확산을 위해 관계기관과 공동으로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고 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