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계리에 南취재단만 배제...北매체, 통미봉남 경고
상태바
풍계리에 南취재단만 배제...北매체, 통미봉남 경고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05.22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엔 "풍계리 폐기는 상응하는 조치 촉구하는 선제조치" / 한국엔 "북미 간 핵대화 진전돼도 남측은 배제 계속"
22일 오전 풍계리 취재단이 베이징공항에서 북한 원산행 고려항공 탑승을 위해 출국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행사에 참관할 남측 취재진을 끝내 받아들이지 않았다. 동시에 북미간 핵협상이 진전되더라도 남측의 태도 변화 없이는 남북 대화가 재개될 수 없다는 메시지를 보냈다. 과거에도 등장했던 이른바 '통미봉남'(通美封南)의 재현이다. 한국을 무시하면서 미국과의 직접 대화를 통해 한반도 문제를 풀어가겠다는 북측 의도가 현실화될 경우 '판문점 선언'에 대한 재평가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南취재진 남기고 외신들 원산행

최근 '맥스선더 훈련' 등 한반도 내 전략자산 전개 등을 이유로 당일 남북고위급 회담을 무기한 연기했던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를 취재할 남측 언론인 명단을 22일에도 끝내 접수하지 않으면서 남측 취재진의 방북은 사실상 무산됐다.

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께 통일부는 판문점 개시통화를 했고 기자단 명단을 통지하려 했으나 북측 연락관은 '지시받은 것이 없다'며 접수에 응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북한은 지난 15일 남북정상회담 때의 약속대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행사 취재를 위해 남측에 통신사와 방송사 기자를 각각 4명씩 초청한다고 알려온 바 있다.

이에 따라 전날 베이징에 도착했던 남측 취재진 8명은 발길을 돌리게 됐다. 남측을 제외한 미국과 미국, 영국, 러시아, 중국 등 4개국 외신기자단은 핵실험장 폐기행사 취재를 위해 이날 오전 9시께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서 고려항공 전세기를 통해 원산에 도착했다. 

북한은 외국 기자단을 수송하기 위해 원산과 길주를 잇는 철로를 보수하고 열차 시험운행을 하는 등 핵실험장 폐기행사 준비는 비교적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신보의 통미봉남 메시지

북한의 핵실험장 폐기행사와 관련 이날 북 대변지 조선신보는 "평화를 위해 상대방에게 상응한 행동 조치를 촉구하는 선제조치"라고 평가하면서 우리 정부에 대해서는 "북을 겨냥한 전쟁 소동이 계속된다면 북남 고위급회담의 중단 상태도 이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했다.

또 "조미(북미) 대화에서 진전이 이루어지면 (남북) 고위급회담을 중지시킨 사태도 저절로 해소되리라고는 볼 수 없다"며 "남조선 당국이 지금처럼 외세 의존과 동족대결의 구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상대방의 성의와 아량만을 기대한다면 판문점 이행의 또 다른 장애를 조성할 수 있다"고 했다.

조선신보는 미국에 대해선 북한과의 비핵화 논의가 초미의 과제라고 강조하며 "조선반도 비핵화를 위해서는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 정책과 핵위협 공갈을 끝장내는 것이 그 선결조건으로 된다'는 조선의 요구는 일관하다"고 했다.

최근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이 북미정상회담 재고려 메시지를 밝힌 데 대해선 "트럼프가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통해 조선의 최고 영도자(김정은)에게 전달한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대안'이 리비아 핵포기 방식이 아니라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조명균 "기자단 방북 무산 유감"

한편 정부는 이날 조명균 통일부 장관 명의로 입장문을 내고 "북측이 5월23일과 25일 사이에 예정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에 우리측 기자단을 초청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북측의 후속조치가 없어 기자단의 방북이 이루어지지 못한 데 대해 안타깝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남북 간 모든 합의들을 반드시 이행함으로써 과거의 대결과 반목을 끝내고 화해와 평화번영의 새 시대로 나아가자는 것이 남북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 선언'의 취지라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북측이 공약한 비핵화의 초기조치인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가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는 점은 주목하며, 북한의 이번 조치가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북측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 실질적인 조치를 취해 나가기를 기대하며, 정부도 남북 및 한미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