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신보 “북미대화 진전돼도 남북회담 중지사태 해소 안돼”
상태바
조선신보 “북미대화 진전돼도 남북회담 중지사태 해소 안돼”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05.22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북한 대외 대변지 조선신보는 22일 "조미(북미) 대화에서 진전이 이루어지면 (남북) 고위급회담을 중지시킨 사태도 저절로 해소되리라고는 볼 수 없다"고 밝혔다.

조선신보는 이날 '조선(북한)은 평화의지 실천, 미·남은 전쟁연습에 골몰'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북을 겨냥한 전쟁 소동이 계속된다면 북남 고위급회담의 중단 상태도 이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신문은 "남조선 당국이 지금처럼 외세 의존과 동족대결의 구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상대방의 성의와 아량만을 기대한다면 판문점 이행의 또 다른 장애를 조성할 수 있다"고 했다.

신보는 또 북한과의 비핵화 논의가 미국 초미의 과제라고 강조하며 "조선반도 비핵화를 위해서는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 정책과 핵위협 공갈을 끝장내는 것이 그 선결조건으로 된다'는 조선의 요구는 일관하다"고 했다.

또 "합동군사연습은 적대시정책의 노골적인 표현이며 핵전략자산이 투입되는 군사연습은 핵위협 공갈 그 자체"라고 비난하면서 "판문점 선언을 지지한 미국의 속내는 실천 행동을 통해서만 증명되게 된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지난 16일 한미 연합공중훈련인 맥스선더 훈련을 이유로 당일 열릴 예정이었던 남북고위급회담을 '무기한 연기' 통보했다.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이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리비아식 핵포기' 언급 등을 비난하며 북미정상회담 재고려 메시지를 밝힌 데 대해선 "트럼프가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통해 조선의 최고 영도자(김정은)에게 전달한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대안'이 리비아 핵포기 방식이 아니라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