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軍 수뇌부 인사단행...군부 반발 진압용?
상태바
김정은, 軍 수뇌부 인사단행...군부 반발 진압용?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05.18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갑작스런 대남 강경 공세 두고 '내부 반발 무마용' 관측 / 김정은, 군부 반발 수습 차원 인사단행 가능성
북한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주재한 가운데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1차 확대회의가 열렸다고 18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통신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위원장 자격으로 3년 만에 중앙군사위 확대회의를 열어 군 수뇌부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일각서 북한 군부의 반발로 대남 강경론이 급부상했다는 관측이 나오는 중이라 이번 인사의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조선중앙통신은 18일 “김정은 동지께서 확대회의(제7기 1차)를 지도하셨다”며 “확대회의에서는 혁명발전의 요구와 현 시기 인민군대의 실태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데 기초하여 혁명적 당군을 군사정치적으로 더욱 강화하고 국가방위사업 전반에서 개선을 가져오기 위한 일련의 조직적 대책들이 토의·결정되었다”고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이번 확대회의의 안건은 국방정책과 군 인사, 두 가지다. 통신은 국방정책과 관련 “(김 위원장이) 혁명무력에 대한 당의 유일적 영군체계를 더욱 철저히 세우고 혁명적 군풍을 확립할 데 대한 문제, 당이 밝혀준 훈련혁명 방침, 사상혁명 방침, 군대 현대화 방침을 일관하게 틀어쥐고 나갈 데 대한 문제, 군인 생활을 개선할 데 대한 문제를 비롯한 군 건설과 군사 활동의 기본 방향과 방도들에 대하여 밝혀주었다”고 했다. 인사와 관련해서는 “당 중앙군사위원회 일부 위원들을 해임 및 임명, 무력기관 책임일꾼들을 해임 및 조동(전보)하고 새로운 간부들을 임명할 데 대한 조직문제(인사)가 취급되었다”고 했다.

북한이 이미 중앙위원회 결정으로 기존 ‘핵과 경제 병진’ 노선에서 ‘경제건설 총력전’으로 당 노선을 변경한 만큼 중앙군사위도 이에 맞추어 국방정책을 바꾸었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문제는 군 인사가 단행됐다는 점이다. 김 위원장은 2011년 12월 인민군 최고사령관, 2012년 4월 중앙군사위원장에 오르며 군부 관리를 시작, 실세로 꼽히던 리영호 총참모장을 2012년 7월 해임하는 것을 비롯해 수시로 군 인사를 단행, 군부 장악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역사적인 판문점 선언 이후 남북 화해 분위기가 무르익으려는 결정적인 순간 돌연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고위급회담을 무기한 연기하고 문재인 정부를 원색적으로 비난하면서 ‘군부 반발설’이 돌기 시작했다. 갑작스런 변화에 대해 북한 내부, 특히 군부의 반발이 나오자 이를 무마하기 위해 일시 대남 강경론을 택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와 관련 통일부는 이날 확대회의의 성격에 대해 “(핵포기라는) 새로운 전략적 노선에 대한 북한 군 차원의 나름대로 입장 정리가 있지 않았을까 생각한다”(백태현 대변인)라고 했다.

한편 이번 회의서 결정된 군 인사의 구체적 내용은 공개되지 않은 상태. 일각에서는 '무력기관 책임일꾼'을 해임하거나 전보시켰다는 발표를 근거로 리명수 군 총참모장이나 박영식 인민무력상이 해임됐을 것으로 보고 있다. 두 사람은 4.27 판문점 남북정상회담에도 모습을 드러낸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