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간보기 "선거철 정치기사 댓글 감추겠다"
상태바
네이버의 간보기 "선거철 정치기사 댓글 감추겠다"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5.16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판 무마용 미봉책 하나씩 발표 / 계정관리 강화 등 추가대책 예고
9일 오전 서울 강남구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열린 '네이버 뉴스 및 뉴스 댓글 서비스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관련 개선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민주당원(필명 드루킹)의 댓글 조작 사건으로 정치권 논란의 중심에 선 네이버가 16일부터 정치기사에 한해 댓글을 감추기로 했다. 지방선거 기간 댓글을 통한 여론조작을 막겠다는 것인데 '아웃링크제(기사 클릭시 외부 사이트로 연결) 전면도입' 등 근본대책은 외면하고 여론 간보기를 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비판여론이 잦아들 때까지 당장 소나기를 피하고보는 식의 대책이라는 것이다.

네이버는 이날 매크로 프로그램과 지지세력을 이용한 댓글 조작을 막기 위해 지방선거 기간동안(5월 31일~6월 12일) 정치와 선거 기사의 댓글 비노출을 기본값으로 하고 댓글 정렬도 최신순으로 하기로 했다. 

이번 개편안은 올해 1월 네이버 댓글 조작 의혹이 불거진 이후 네이버가 발표한 두 번째 개편안이다. 앞서 9일 네이버는 모바일 서비스 첫 메인화면에서 뉴스를 제외하고 온라인 뉴스서비스에 부분적 아웃링크를 도입하고, 논란의 중심인 댓글도 기사당 댓글 수를 3개로 제한키로 하는 개편안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당시 야당을 중심으로 한 정치권에서는 "궁여지책에 불과하다. 향후에도 드루킹처럼 수백 개의 아이디를 확보하면 얼마든지 댓글을 조작하고 공감을 표시할 수 있다"는 등 네이버의 개편안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줄을 이었다.

실제 네이버의 첫 번째 개편안 발표 이후에도 국회에는 드루킹 댓글 조작과 네이버 댓글창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법률안이 여야를 막론 10개가 넘게 발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네이버는 이날 두 번째 개편안을 통해 국회 입맛 맞추기에 나섰다. 네이버가 발표한 안에 따르면 네이버에 올라온 정치뉴스의 댓글은 이전처럼 댓글이 바로 노출되지 않고 별도의 댓글 페이지로 넘어가야 볼 수 있게 바뀐다.

또 정치·선거 관련 기사의 댓글은 최신순으로만 정렬한다. 조작 논란이 일었던 '순공감순' 등 다른 정렬 기준은 제공하지 않는다. 기사 하단에 언론사 페이지로 연결하는 링크도 덧붙였다. 또 전체 기사에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 계정으로는 댓글 작성을 못하도록 했다. 소셜 계정은 휴대전화 번호 인증을 받지 않아 매크로 공격에 악용될 수 있다는 지적 때문이다.

특히 2018 지방선거 특집 페이지와 네이버 뉴스 정치 섹션에서 제공되는 기사 댓글 게시판에선 실명 확인이 안된 이용자의 댓글 작성을 제한한다. 여기에 개별 댓글에 대한 공감, 비공감 표시 역시 동일하게 제한된다.

이와 관련해 네이버는 "공직선거법에 따라 실명인증 등 선거운동 기간 일정에 맞춘 추가조치가 예정돼 있다. 계정(ID)관리 강화, 매크로 공격에 대한 대응 강화 등 댓글시스템 개편도 함께 준비하고 있다"고 했지만 여론의 눈치를 봐가며 미봉책들을 하나씩 내놓고 있다는 비판이 거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