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고위급 인사 베이징 방문...지재룡 대사 영접
상태바
북한 고위급 인사 베이징 방문...지재룡 대사 영접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05.14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NHK방송 "북중 고위급 교류 활발"
14일 북한 고위급 인사들이 중국을 방문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북한 방문단 의전 차량이 이날 오후 중국 국빈관인 조어대 동문으로 나오고 있다. 북한 방문단 의전 차량은 고급 세단 8대와 미니 버스 2대, 밴 1대로 구성됐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북중 정상의 두 번째 회동이 이뤄진지 일주일만에 북한 고위급 인사가 베이징을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14일 오전 북한 고위급 인사들이 고려항공 편으로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 도착한 뒤, 지재룡 주중 북한대사의 영접을 받으며 중국 측이 대기한 차량으로 이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서우두 공항에는 오전에 무장 경찰이 대거 배치되면서 일반인의 접근이 통제됐다. 이번에 방중한 고위급 인사 중에는 류명선 북한 노동당 중앙위 부부장, 김능오 노동당 평안북도위원장, 김수길 북한 노동당 평양위원장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대외연락부 관계자들은 이날 공항에 직접 나와 북한 인사들과 함께 차를 타고 조어대 방향으로 이동했다. 이날 오전 11시께 북한 국기인 인공기를 단 의전 차량과 중국 측 경호 차량 등 7~8대가 조어대 동문으로 들어가는 모습도 포착됐다.

특히 북한 차량이 조어대로 진입하기 20~30분 전부터는 조어대 인근 도로의 차량 통행이 전면 중단되기도 했다. 북중 양측이 국빈관인 조어대에서 오찬이나 회담을 하는지의 여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북한 인사들의 이번 방중을 두고 지난 7~8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회담에 이은 후속 조치와, 최근 방북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의 회동 내용을 중국에 통보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를 고려하면 북한 방문단은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이끌 가능성이 있다. 김 부위원장은 폼페이오 장관과 김 위원장의 방북 때 함께 배석한 바 있다.

일본 NHK 방송도 북한 고위급 인사가 이날 중국 베이징을 방문했다면서, 북중 양국 간 고위급 교류가 활발하다고 분석했다. NHK는 베이징 공항에 중국 공안이 다수 배치되는 등 삼엄한 경계태세를 취하는 가운데, 공항의 VIP용 출구에서 지 대사 등 북한 고위급 인사와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 간부의 모습이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일본 교도통신은 이번 북한 고위급의 방중이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중 간 비핵화의 방법과 경제 지원 등을 두고 조정하기 위한 것이라는 목소리도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