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측, 집단탈북 여종업원 북송 요구
상태바
北측, 집단탈북 여종업원 북송 요구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05.14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변 '집단탈북 기획 의혹' 중앙지검 고발
집단탈출한 북한 종업원들이 식당서 근무하던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북한이 지난 2016년 집단 탈북해 한국으로 들어온 13명의 여종업원과 김련희 씨의 송환을 촉구했다.

북한의 입장을 대변하는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는 14일 홈페이지에 게시한 글에서 “역사적인 판문점 선언의 합의로 흩어진 가족, 친척들의 상봉이 8월에 이루어질 예정”이라며 “전쟁으로 인한 이산의 아픔도 응당 가셔야지만, 정치에 악용하려고 꾸며진 집단유인납치사건의 피해자들도 가족들이 기다리는 조국의 품에 당장 돌려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조선신보는 김련희씨의 송환도 함께 요구했다. 탈북민인 김씨는 2011년 한국으로 입국했으나 브로커에게 속았다면서 우리 정부에 고향인 북한으로 보내달라고 요구하는 인물이다.

여종업원 집단탈북 사건과 관련해서는 현재 논란이 큰 상황이다. 지난 10일 JTBC에서 탈북 당시 국가정보원 직원이 지배인 허씨에게 ‘종업원들을 다 데리고 들어오라’고 지시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후 논란이 커졌다.

지난 2016년 4월 박근혜 정부는 중국의 북한 식당에서 일하던 여종업원 12명이 자유의사로 집단 탈북해 입국했다고 밝혔다. 당시 이들의 탈북을 정부가 공개한 시점이 4·13 총선 투표일을 닷새 앞두고 공개한 때여서 일각에서는 선거용으로 집단 탈북을 기획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있었지만, 정부는 부인했다.

논란과 관련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14일 ”2016년 4월 발생한 북한 여종업원의 집단 탈북을 국가정보원에서 기획한 정황이 드러났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민변이 고발한 대상에는 박근혜 정부의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 이병호 국정원장, 홍용표 통일부 장관 그리고 당시 중국 저장성 닝보에 있는 북한 류경식당에서 지배인으로 일했던 허강일씨도 포함됐다.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인권문제와 함께 탈북자의 신변 보호도 이슈가 되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통일부는 14일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북한 이탈주민 보호 및 정착지원의 법에 따라서 탈북민들이 우리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신속히 적응·정착하는 데 필요한 보호 및 지원정책을 해나가고 있다”고 했다. 한편 현재 시점이 전국동시지방선거를 딱 한 달 앞둔 시점이라는 점에서 당시 사건과 연관성이 크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