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강경 볼턴도 “대북 무역투자 최대한 빨리”(종합)
상태바
초강경 볼턴도 “대북 무역투자 최대한 빨리”(종합)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05.14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오크리지에서 北핵무기 해체 최초 언급 / 북미 간 비핵화-경제보상 빅딜 윤곽 드러내
지난 1일 볼턴 보좌관이 백악관 로즈가든의 한 행사장에 나타난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북한의 비핵화에 미국은 가능한 빨리 대북 민간 무역과 투자를 개시할 준비가 됐다고 밝혔다. 북미 핵 담판을 앞두고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에 이어 대북 초강경파로 통하는 볼턴 보좌관도 북한에 대한 민간 투자를 약속하면서 북미 간 핵폐기와 경제지원이라는 '빅딜'이 성사됐음을 짐작케 한다. 볼턴 보좌관은 북한의 핵무기를 미국으로 가져와 직접 해체하겠다고 밝히는 등 비핵화 절차의 구체적 내용까지 밝혀 이 같은 관측을 뒷받침했다.

볼턴 보좌관은 13일(현지시간) ABC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PVID(영구적이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를 전제로 "우리는 가능한 빠르게 북한과의 무역과 투자를 개시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이는 같은 날 폼페이오 장관은 발언과 일치한다. 폼페이오는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북한이 핵무기를 완전히 포기하면 미국 민간 기업들의 북한 투자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했다. 그는 "민간 부문 미국인들이 들어가서 에너지 설비 구축을 도울 것이다. 북한에는 엄청난 양의 전기가 필요하다"고 했다. 또 "인프라 개발과 북한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들을 위해 그들과 협력할 것"이라고 했고, "(농업 지원을 통해) 그들이 고기를 먹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할 수 있다"고도 했다.

미국은 2차대전 직후 유럽 부흥을 위해 '마셜플랜'이라는 정부 차원의 경제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미국의 대북 지원이 '북한판 마셜플랜'이 될 수 있다는 관측을 내놨지만 실제로는 미국 정부의 직접 지원은 빠질 가능성이 높다. 볼턴 보좌관은 이날 CNN에 출연, 북한에 대해 "나라면 우리로부터 경제 원조는 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북한에 대해 정부 차원의 지원을 기대하지 말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볼턴 보좌관은 '빅딜' 추진 일정과 관련 "북한의 손에 달렸다"며 "북한이 한국처럼 정상국가가 되고 싶다면 더 빨리 비핵화를 할수록 더 빨리 그렇게 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날 볼턴 보좌관은 북한의 비핵화 방식에 대해 "모든 (북한의) 핵무기를 폐기해 테네시 주의 오크리지로 가져가는 것을 의미한다"고 했다. 미국 측에서 북핵 폐기 방법을 이만큼 구체적으로 거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테네시 오크리지는 미국의 핵과 원자력 연구단지가 있는 지역으로, 과거 리비아 핵 협상을 통해 폐기한 리비아의 핵시설과 핵물질을 보관한 장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