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민간 일자리 창출, 건설과 창업에 집중
상태바
당정 민간 일자리 창출, 건설과 창업에 집중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5.14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00억원 소셜벤처 임팩트투자펀드 조성 / 2022년까지 창업지원주택 3000호 공급
당정이 민간 일자리 창출을 위해 국토‧교통 분야 일자리 질 개선과 창업 지원에 나선다. 일자리 정책은 문재인 정부의 역점 정책임에도 민간 영역 일자리 확충이 쉽지 않자 정부가 건설과 창업 분야를 중심으로 지원을 확대해 일자리를 확충한다는 복안이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당정이 민간 일자리 창출을 위해 국토‧교통 분야 일자리 질 개선과 창업 지원에 나선다. 일자리 정책은 문재인 정부의 역점 정책임에도 민간 영역 일자리 확충이 쉽지 않자 정부가 건설과 창업 분야를 중심으로 지원을 확대해 일자리를 확충한다는 복안이다.

더불어민주당과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등 당정은 1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민간일자리대책 당정협의를 갖고 민간일자리 창출 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당정은 1200억 원 규모의 소셜벤처 펀드를 조성하고 오는 2022년까지 창업지원주택 3000호를 공급하기로 했다.

우선 당정은 소셜벤처에 투자하는 임팩트투자 펀드를 1200억 원 규모로 조성하고 올해 운용 성과를 반영해 2022년까지 펀드 규모 확대를 검토하기로 했다. 아울러 청년소셜벤처 창업기업에 1억 원까지 창업 사업화 비용을 지원한다. 민간 대기업의 사회적 경제 기업 지원사업과 연계해 성장 단계별‧체계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당정은 창업이 전국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창업 생태계 기반 조성에도 나선다. 실질적 창업기반으로 창업수요가 높은 지역에 주택과 창업지원시설을 결합한 창업지원주택 등 주거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오는 2022년까지 3000호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 외에 철도역사 매장, 고속도로 휴게소 및 졸음쉼터 등 사회기반시설을 청년창업 공간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날 당정협의에서는 '국토교통 일자리 로드맵'도 논의했다. 특히 국토교통분야 미래 신산업 인재 육성에 나선다. 스마트시티, 드론, 자율주행차, 제로에너지 건축, 신교통・물류서비스 등이 대표적이다. 관련 기술 창업은 물론 전문인력 양성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혁신창업 붐 조성 방안을 마련해 창업에 대한 국민의 관심도 높일 계획이다. 국민참여형 글로벌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해 스타 창업자를 발굴하고, 파격적 투자 지원을 병행하기로 했다. 드론, AI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주제를 선정하는 한편 해외 유망 스타트업의 참가 연계를 통해 국제행사로 확대하기로 했다. 성공 가능성이 큰 고급 기술 기반 실험실 창업을 촉진하고자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도 선정한다. 이뿐만 아니라 지역 창업을 주도할 창업마을(혁신창업 클러스터)도 조성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는 뿌리산업 일자리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뿌리산업은 금속표면처리 등 전통 산업분야 6개를 일컫는다. 당정은 뿌리기업의 글로벌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업종별 상생협의체 등 대기업과의 상생 모델을 확산해 납품 단가 인상과 비용 절감으로 고용 여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공정혁신을 위해 자동화·첨단화 지원을 확대하고, 유해물질 발생 감소 등 업종별 현안을 해결하는 뿌리공정 스마트화 시범사업도 지원한다. 특히 반월 등 25개 뿌리산업특화단지 중심으로 근로 환경을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근로환경 개선도 약속했다. 뿌리산업에 대한 취업기피 원인 해소로 인력유입을 촉진한다는 계획이다. 반월공단 등 25개 뿌리산업 특화단지를 중심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한편 이날 논의한 소셜벤처·국토교통·혁신창업·뿌리산업 분야 일자리대책의 구체적인 내용은 16일 진행하는 제6차 일자리위원회 회의를 마친 후 일자리위원회에서 브리핑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