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北 빠르고 과감한 조치한다면 번영 협력"
상태바
폼페이오 "北 빠르고 과감한 조치한다면 번영 협력"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05.12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경화 "美와 CVID 목표 재확인...주한미군은 한미동맹 이슈"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은 11일(현지시간) 'CIVD' 목표를 재확인하고 주한미군은 한미동맹 이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사진=미국 국무부 홈페이지 게재 영상 화면 캡처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은 11일(현지시간)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한다면 한국과 같은 번영을 달성하도록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언급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주한미군은 한미동맹의 핵심 축이라며 최근 흘러나오는 ‘주한미군 북미회담 의제설’을 일축했다.

미 국무부 홈페이지에 게재된 기자회견 전문에 따르면 이날 워싱턴DC 국무부 청사에서 강 장관과 폼페이오 장관은 최근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결과와 앞으로 북미회담의 준비사항 등을 논의했다.

회담 이후 공동기자회견에서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올바른 길을 선택한다면, 북한에 평화와 번영으로 가득한 미래가 있을 것이다. 한국인을 지원한 미국의 역사는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다"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북한이 빠르게 비핵화를 하는 과감한 조치를 한다면, 미국은 북한이 우리의 우방인 한국과 같은 수준의 번영을 달성하도록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했다.

미국 측이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반대급부로 '체제보장'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은 이례적이다. 특히 북미회담 사전 조율을 위해 최근 북한을 방문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두 번 만난 폼페이오 장관이 언급해 북한의 비핵화와 미국의 북한 체제 보장 및 경제지원 등에 대한 '큰 틀 합의'가 북미 사이에 명확히 공유했음을 시사한다.

그는 김 위원장과의 면담 내용을 묻는 질문에서도 "우리(폼페이오와 김정은)는 훌륭하고 실질적인 대화를 했다"면서 "그날 대화는 깊이 있고 복잡한 문제와 김 위원장의 앞에 놓인 전략적 결정 등을 포함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그(김 위원장)가 완전한 비핵화를 하면 우리가 제공할 체제보장을 교환할 준비가 돼 있는지"에 대해 논의했다고 전했다. 또 "우리는 미국이 종종 역사에서 지금은 긴밀한 동반자인 적국들이 있었다는 사실과 북한과도 이와 똑같은 일을 이뤄낼 수 있다는 희망을 얘기했다"고 덧붙여 북한에 대한 '체제보장' 논의가 성숙하게 진행 중임을 드러냈다.

다만 폼페이오 장관은 한반도 비핵화'PVID'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북한이 핵을 보유하지 않는 다는 것을 보장하려면 '강력한 비핵화 검증' 프로그램( a robust verification program)이 요구될 것"이라며 "전 세계의 파트너들과 이에 착수할 것"이라고 했다.

이날 회담 내용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두 장관은 한반도 비핵화 목표를 양국이 확인했다고 언급하며 폼페이오 장관은 '영구적이고 검증할 수 있고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PIVD)를, 강 장관은 '완전하고 검증할 수 있고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CVID)'라고 말해 미국의 구체적인 비핵화 로드맵 정의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었다. 이는 구체적인 '비핵화 로드맵'에 대한 공동의 명확한 인식이 있으면 용어상의 차이는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는 점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그는 또 북한과 미국 간 '비핵화 로드맵' 이견 차를 줄이는 방안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논의했는지와 앞으로 이를 해결할 방안을 묻는 질문에 대해선 "상세한 사항은 이 자리에서 공유하지 않겠다"며 답변을 피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뿐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이 원하는 결과에 대해 우리에게 공통된 이해가 있다고 자신한다"면서 "우리는 우리가 바라는 것, 이 과정이 완료되는 시기에 대해 시각을 공유하고 있다"고 했다. 또 "궁극적인 목표들이 무엇인지에 대해 완전한 합의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협상 세부원칙(modalities)을 들여다보기(work through) 시작했다"고 했다.

한편 강 장관은 주한 미군이 한미동맹에서 핵심 축임을 강조하며 최근 논란이 된 주한 미군 감축설과 북미정상회담 의제로 오를 가능성을 일축했다.

그는 "우리는 미군의 한국 주둔이 한미동맹의 최우선 사안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다"며 "한미동맹이 얼마나 공고하고 (주한 미군과 같은) 동맹 이슈는 동맹 사이에서 다뤄질 일이지, 북한과 다룰 일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폼페이오 장관도 이런 입장을 확인했다. (회담에서) 주한미군 감축 논의는 전혀 없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