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성 친문 공포’ 원내대표에 문자폭탄하고 후임 선출 압력
상태바
‘극성 친문 공포’ 원내대표에 문자폭탄하고 후임 선출 압력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5.10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전체 대표하는 의원에 특정 정파 이익 강요 / 여당 좌지우지 대의민주주의 최전선 국회 흔들어
더불어민주당이 10일 친문(친문재인) 지지자들의 문자폭탄으로 또 한번 고민에 빠졌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0일 친문(친문재인) 지지자들의 문자폭탄으로 또 한번 고민에 빠졌다. 최근 야당과 국회 정상화 협상 과정에서 민주당이 드루킹 특검의 조건부 수용 입장을 밝히자 당내 지도부를 포함한 많은 의원들의 핸드폰에는 이에 반발하는 당 지지자들의 문자메시지가 쇄도했다. 여기에 11일 예정된 당 원내대표 경선에서도 극성 지지자들이 친문 성향의 후보를 지지하라는 문자폭탄을 의원들에게 보내면서 당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대의민주주의의 중심인 의회정치에 대한 위협으로 보고 있다.

▮ "노무현 정권 친노의 편가르기 재현"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번 경선에는 친문으로 꼽히는 홍영표 의원과 비주류로 분류되는 노웅래 의원 간 2파전으로 치러진다.

홍 의원은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선대위 종합상황실장을 지내는 등 대표적인 친문인사로 분류된다. 당내 친문계 인사들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원활한 당청 소통을 위한 적임자로 꼽히면서 현재 판세는 홍 의원 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상태다.

반면 당내 비주류로 분류되는 노 의원은 자신이 비주류인 점을 의식해 "당·정·청 관계에서 균형추 역할을 하며 투쟁이 아닌 소통하는 원내대표가 되겠다"며 경쟁자인 홍 의원과 결을 달리하며 화합을 강조했다.

이처럼 경선의 대립 구도가 '친문 대 비주류'로 흘러가면서 열혈 친문 지지자들은 차기 원내대표 경선에도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다. 특히 신임 원내대표를 뽑는 선거를 하루 앞두고 친문 인사로 분류되는 홍 의원을 찍으라는 문자들이 쇄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정 원내대표 후보를 지지하라는 친문 지지자들의 문자폭탄이 이어지자 일각에서는 '묻지마 댓글'이나 문자폭탄 문화가 확산될 경우 당내 민주주의가 실종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즉 소신정치가 아닌 대중의 눈치를 살피는 포퓰리즘 정치가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노무현 정부 당시에도 친노 네티즌 문화가 지나친 경직성과 정치 편가르기로 국정운영에 큰 부담을 준 사례가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도 지나친 과잉 행태는 오히려 정권 성공에 해가 될 수 있다"고 했다.

▮ 조건부 특검 수용 우원식에 문자폭탄

친문 지지자들의 문자 폭탄은 이날로 임기를 마친 우원식 원내대표를 향해서도 쏟아졌다. 야당과의 협상 최전선에 있던 우 원내대표가 조건부로 특검 수용 의사를 내비치자 특검을 절대로 받아서는 안된다는 지지자들의 문자폭탄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우 원내대표는 한때 휴대전화를 꺼둔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우 원내대표는 5월 국회 정상화를 위해 '조건부 특검 수용안'을 갖고 협상 테이블에 앉았다. 한국당 등 야당이 특검 수사 범위를 문재인 대통령까지 포함하자는 입장을 밝히면서 결렬됐다.

하지만 우 원내대표가 특검 협상에 나섰다는 이유만으로 친문 성향의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비난글이 지속적으로 올라왔고, 이 중 일부 강성지지자들은 문자폭탄 등 집단 행동에 직접 나선 것이다. 이런 분위기를 우려해 원내지도부에서도 아예 테이블에 앉으면 안된다는 의견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우 원내대표 역시 이날 한 언론과의 고별 인터뷰를 통해 문자폭탄에 대한 고충을 밝혔다. 그는 "(문자폭탄을) 상당히 많이 받았다. 특검 반대 지지자들은 그런 의사표명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열성지지층이 정당의 핵심지지층일 수 있지만, 핵심지지층도 중요하고 전체 국민도 중요하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볼 수 있는 게 필요하다"고 했다.

▮친문들의 이재명 끌어내리기

특히 전날 한 일간지에 경기지사 후보로 나선 이재명 전 성남시장을 겨냥해 '혜경궁 김씨는 누구입니까'라는 광고가 실리면서 민주당의 고심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혜경궁 김씨 문제는 당내 경기지사 후보 경선 과정에서 불거졌다. 친문 핵심 인사로 분류되는 전해철 의원은 자신을 비방한 혜경궁 김씨를 경기도 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했고, 이 후보는 "아내는 SNS 계정이 없다"며 관련 의혹을 부인한 바 있다.

지난달 20일에 끝난 경기지사 경선 결과의 여파가 아직까지 이어지면서 혜경궁 김씨 논란은 민주당 내 친문 대 비문 대결로도 확산되는 모습이다. 특히 민주당 지지자들이 민주당 후보를 공격한 것을 두고 여권 내부가 찬반으로 갈리며 내분 양상마저 보이고 있어 당에서는 강경한 대응을 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