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中, 서울~신의주~중국 내륙 잇는 철도 사업 검토
상태바
韓中, 서울~신의주~중국 내륙 잇는 철도 사업 검토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05.09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커창(왼쪽) 중국 총리와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가 9일 회동에서 북한의 경제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서울-신의주-중국 내륙을 잇는 철도 건설 사업을 검토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과 리 총리는 이날 일본 도쿄 한 호텔에서 오후 3시 10분부터 55분까지 45분간 회동한 뒤 양국 간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청와대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윤 수석에 따르면 양국 정상은 북한에 일방적 요구만 할 것이 아니라,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실행할 경우 체제보장과 함께 경제 개발 지원 등 밝은 미래를 보장해 주는 데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가 적극 동참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특히 윤 수석은 북한의 경제 개발 지원을 위해 서울-신의주-중국 내륙을 잇는 철도 건설 사업을 검토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해 한중 간 조사연구사업이 선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다롄 방문 사실을 한국에 미리 알려줘 감사하다”고 한 뒤,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북미정상회담이 열릴 예정이며 이는 두 번 다시 찾아오기 어려운 기회로 반드시 성공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리 총리는 “북한은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명확한 의사를 가지고 있으며 자신들이 해야 할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에 상응하는 미국의 피드백을 기다리고 있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