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고민거리 '미세먼지' 'LNG 수입' 공조
상태바
한중일 고민거리 '미세먼지' 'LNG 수입' 공조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5.09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반만 한국 주도 3국 협력체제 복원
문재인 대통령,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9일 일본 도쿄 내각부 영빈관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해 ‘판문점 선언’을 지지하는 특별성명을 채택하고, 3국 간 미세먼지, LNG 문제 등에 공동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리커창 총리와와의 양자 정상회담에서는 한중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논의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한중일 3국이 중단됐던 3자 정상회의를 2년반만에 재개, 동아시아의 협력기구로서 위상회복에 나섰다. 이번 회의는 의제에 북핵 문제만이 아니라 역내 현안인 미세먼지와 액화천연가스(LNG)도 포함되는 등 3국의 경제협력에 물꼬를 텄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특히 이번 회의가 열린 데에는 남북정상회담 이후 급변하는 동북아 정세에서 소외되지 않으려는 중일 양국의 속내가 작용, 이로 인해 한국이 주도권을 잡았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문재인 대통령,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9일 일본 도쿄에서 북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구축 문제 외에도 세 나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 협력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도 폭넓게 논의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3국 정상은 인적 교류 확대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휴대 전화 로밍 요금 인하를 위한 협력 사업에 대해서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3국 정상은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 협력 △감염병 △만성질환 등 보건협력과 고령화 정책 협력 △정보통신기술(ICT) 협력 등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3국은 이를 위해 협력을 추진하는 구심점으로서 협력사무국(TCS) 역할을 확대하고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날 오후 도쿄 경단련회관 국제회의장에서에서 개최된 '제6차 한중일 비즈니스 서밋'에 참석, 기조연설을 통해 “이제 성장을 넘어서서 3국의 국민들이 자신의 삶이 나아졌다는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로 협력을 넓혀갈 것을 제안한다"며 "에너지, 환경, 보건의료, 재난대응 등의 분야에서 새로운 협력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세먼지와 대기오염이 3국 국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며 "작년 한중일 환경장관회의에서 시작된 '환경오염 예방 및 통제 기술협력 네트워크'가 미세먼지 저감과 온실가스 감축에서 실질적인 성과로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에너지 분야 협력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세계 LNG 시장의 최대 수요자인 3국이 협력한다면 천연가스를 경제적이고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에너지 공동체를 향한 '동북아 수퍼그리드' 사업도 민간차원의 연구부터 속도 있게 추진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중일 3국은 세계 LNG 수요의 60%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최근 중국의 탈석탄, 한국의 탈원전으로 인해 한중 양국 간 LNG 수입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수입 가격이 폭등, 역내 주요 문제가 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