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한중일, 새로운 성장방식으로 세계 경제 질서 주도해야"
상태바
文 대통령 "한중일, 새로운 성장방식으로 세계 경제 질서 주도해야"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5.09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중일 비즈니스 서밋 기조연설…글로벌이슈 해결 3국 경제인 협력 당부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차 일본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9일 도쿄 게이단렌 회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제6차 한중일 비즈니스 서밋에 참석해 '동북아 3국의 공동 번영과 경제계 협력'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차 일본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9일 도쿄 게이단렌 회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제6차 한중일 비즈니스 서밋에 참석해 '동북아 3국의 공동 번영과 경제계 협력'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이날 서밋에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와 서밋의 공동 주관기관인 대한상공회의소, 일본 게이단렌, 중국 국제무역촉진위원회 단체장을 포함한 한중일 대표기업 50여 개사 기업인 등 80여 명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글로벌 과잉공급, 보호무역주의 확산 등으로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더욱 커지는 가운데 한중일 3국이 혁신에 기반한 새로운 성장방식을 통해 세계 경제 질서를 주도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RCEP(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한중일 FTA(자유무역협정) 등 역내 경제협력 지평 확대, 4차 산업혁명 공동 대응, 에너지·환경 분야 등에서의 새로운 협력 패러다임 구축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3국 간 협력을 증진하는 과정에서 경제인의 역할을 강조하며 동북아 지역의 번영과 더불어 글로벌이슈 해결을 위해 3국 경제인들이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한중일 비즈니스 서밋은 3국 경제계 인사들이 동북아 경제협력과 기업인 간 우의 증진을 논의하는 자리로, 2009년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제2차 한중일 정상회의 때부터 부대행사로 개최됐다.

이번 비즈니스 서밋에서 3국 기업인들은 '포용적 성장'과 '혁신'을 주제로 한 3국 간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담은 공동선언문도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