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북핵문제 비관론에 빠지면 아무것도 못해"(종합)
상태바
文대통령 "북핵문제 비관론에 빠지면 아무것도 못해"(종합)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5.08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북 강경론 주도하는 일본에 자제 요청 완곡한 메시지 / 일본인 납북자 문제 김정은 위원장에 직접 해결 요청 / 김대중-오부치 선언이 대일정책 기조 '과거사와 협력 투트랙'
문재인 대통령은 북핵 문제 해결과 관련해 “비관론에 빠지면 아무 일도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북미 정상 간 핵담판을 앞두고 일본을 중심으로 '대북 불신론'이 확산되자 "비관론에 빠지면 아무 일도 할 수 없을 것"이라고 호소하고 나섰다. 특히 일본을 향해서는 북일 수교 등 북일 관계의 정상화를 위해 일본과 대화하겠다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말을 전했다. 이 발언들은 한중일 정상회담을 하루 앞두고 8일 청와대가 공개한 요미우리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확인됐다.

▮"김정은 비핵화 의지 확고...북미 담판 성공할 것'

문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이번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김정은 위원장과 진솔한 이야기를 많이 나누었으며, 완전한 비핵화와 핵 없는 한반도 실현 의지를 직접 확인했다"며 "김 위원장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확고한 의지는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긍정적 토대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제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완전한 비핵화의 실현을 위한 통 큰 합의와 구체적 방안이 마련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전 세계가 지켜보는 가운데 생중계된 남북정상회담에서 저와 김 위원장은 남북 정상간 최초로 완전한 비핵화와 핵 없는 한반도 실현 목표를 직접 확인했다"며 "아울러 김 위원장은 북한 핵실험장의 5월 중 폐쇄와 이를 공개할 방침을 밝혔는데, 이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전망을 밝게 해주는 의미 있는 조치로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물론 북미정상회담이 아직 개최되지도 않았고, 비핵화의 구체 조치가 담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성급한 낙관은 금물일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반대로 과거에 북한과의 북핵문제 협의가 실패로 귀결되었다고 하여 오늘의 협의도 실패할 것이라는 비관론에 빠지면 아무 일도 할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는 한중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일본에 보내는 메시지로 해석된다.

최근 미일은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에서 'PVID(영구적이며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는 물론이고 생화학무기와 중거리미사일 등 대량살상무기(WMD) 폐기까지 요구하고 있다. 이는 북한의 중거리미사일 위협을 받고 있는 일본이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은 한중일 정상회담에서 이를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문 대통령은 이처럼 대북 강경론을 주도하고 있는 일본에 대해 "일본은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완전한 비핵화 달성을 위한 한미일 공조, 북한의 체제 안전 보장을 위한 북일 관계 정상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그러하다"며 "특히 저는 북일간 대화가 재개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북일 관계가 정상화 되면 한반도를 넘어 동북아 평화와 안정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김 위원장과도 북일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다"며 "저는 아베 총리가 과거문제 청산에 기반한 북일 국교 정상화를 추진할 의사가 있음을 전달했고, 김 위원장은 언제든지 일본과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한반도와 동북아에 세계사적 대전환이 시작되었다"며 "한국은 앞으로도 일본과 긴밀히 소통하며 공조할 것이다.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은 물론 한반도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앞으로의 여정에서 일본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력을 기대한다"고 했다.

▮"일본인 납북자 문제, 김정은에 직접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일 간 핵심현안인 일본인 납북자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납치 피해자 문제가 일본 정부와 국민들에게 얼마나 중요한 사안인지 잘 알고 있다"며 "이 문제를 중시하는 아베 총리의 요청이 있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인도적 차원의 문제이기 때문에 그간 이 문제를 북한측에 제기했다"고 했다. 특히 "김 위원장과 정상회담을 가졌을 때에도 다시 한 번 직접 이야기했다"고 밝혔다.

이어 "납치 피해자 문제는 북일간의 오랜 난제로 남아 있고, 이 문제의 해결에 대해 일본 내 비관론도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하지만 신중을 기하면서 적극적인 자세로 대화를 해나간다면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고 본다"고 했다.

그러면서 "돌이켜보면 그 동안 북핵 문제를 포함해 북한의 태도 변화에 대해서도 비관적 전망이 우세했다"며 "그러나 끊임없는 대화 노력을 통해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작은 평화의 물줄기를 틔웠고, 남북정상회담에서 북한은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정착에 합의했다"고 했다.  비관론에 빠져서는 북일 간 현안 해결도 어렵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이 대일정책 기조"

문 대통령은 한일 관계와 관련해서는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저는 (위안부 문제 등) 역사 문제와는 별개로 한일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생각을 가져 왔다"며 "제가 대일외교의 기조로 삼고 있는 이 투트랙 접근은 20년 전 김대중 대통령과 오부치 총리가 발표한 '21세기의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의 정신과도 궤를 같이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은 '21세기 한일 파트너십을 위한 구체 행동계획'을 제시하고 있다"며 "그 중에서도 특히 대화채널 활성화, 인적교류 증진, 경제협력 강화, 이 3가지 분야가 양국관계의 발전에 있어 가장 중요한 바탕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