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저축은행, 기존고객 대상 CRM관리에 AI도입
상태바
OK저축은행, 기존고객 대상 CRM관리에 AI도입
  • 송현주 기자
  • 승인 2018.05.08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고객 한도·금리·등급 등 거래실적에 따라 우대 적용

[매일일보 송현주 기자] OK저축은행은 인공지능(AI)기반 대출심사모형(Credit Scoring System·CSS)을 1월부터 모든 신규대출상품 심사에 적용한 것에 이어 지난달부터는 기존고객을 대상으로 한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CRM)도 AI기반의 모형으로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OK저축은행은 1년간 신용평가전문기관인 ‘NICE 평가정보’, AI전문 컨설팅업체 ‘페니로이스’와 공동으로 기존고객의 리스크와 수익성에 따라 차별화된 서비스가 제공되도록 AI기반의 평가모형 및 전략을 재구성했다.

AI기반의 평가모형은 축적된 내부고객의 금융거래정보를 통해 기존고객의 한도, 금리 민감도 및 이탈 가능성 등을 측정해 고객유형에 따라 추가한도를 재산출해 금리인하가 되도록 설계됐다. 정상적인 거래고객이라면 신규대출 시점보다 심사 및 한도 등 여러 측면에서 우대를 받도록 기존 고객 관리 시스템을 전면 개선했다.

이규만 심사기획실 실장은 “신규고객의 심사를 위한 평가시스템과 기존고객의 관리를 위한 평가시스템 모두 AI기반으로 구축돼 전체적인 대출심사 프로세스 개선이 모두 완비됐다”며 “상환능력이 충분하다고 판단되는 고객들은 제1금융권에서 받을 수 있는 한도만큼 대출이 가능하며 저축은행 대출금리 가이드체계에 맞춰진 낮은 금리로도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