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한반도 신 경제지도 구상’ 대응전략 논의
상태바
충남도, ‘한반도 신 경제지도 구상’ 대응전략 논의
  • 박웅현 기자
  • 승인 2018.05.03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해안 산업·물류·교통 벨트’ 연계 전략·남북경협 참여 등

[매일일보 박웅현 기자] 충남도는 3일 남북한을 하나의 경제권으로 묶어 경제통일을 이루자는 문재인 정부의 통일 비전이자 경제 비전인 ‘한반도 신 경제지도 구상’에 대한 대응전략 마련을 위해 충남연구원 관계자. 관련 전문가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킥오프 미팅’을 개최했다.

한반도 신 경제지도 구상은 신성장동력 확보와 북방경제와의 연계를 통해 한반도를 동북아 경협의 허브로 도약시킨다는 것으로 ‘동북아 에너지·자원 벨트, 서해안 산업·물류·교통 벨트, DMZ 환경·관광 벨트’ 등 3대 벨트(H벨트) 구축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를 맡던 지난 2015년 집권 비전으로 제시한 구상으로 지난해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 100대 과제에도 포함했다.

특히 지난달 27일 남북 정상회담 성공개최에 따라 한반도 신 경제지도 구상 현실화를 위한 정부의 다양한 정책들이 가시화될 전망이며, 북미 정상회담 이후 정부는 변화된 상황을 반영해 한반도 신 경제지도 구상 종합계획을 수립할 것으로 전해졌다.

도는 이 같은 정부 정책 기조에 발맞춰 신성장 산업 육성, 관광 사업 활성화, 교통·물류 연계성 확대 등 서해안 산업·물류·교통 벨트 중심 추진체로 자리매김해 나아가기로 하고, 전략 수립을 위해 이날 회의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첫 발제에 나선 충남 연구원 홍원표 박사는 “향후 남북 경제협력이 에너지 시설과 교통 인프라, 경제특구 개발을 중심으로 전개될 경우, 충남은 상당한 수혜를 입을 수도 있을 것”이라 전망하며, 한중 교류·협력 전진기지로서의 태안반도의 역할에 대한 공론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성균관대 중국성균연구소 양철 박사는 “한반도 신 경제지도 구상은 남북 경협의 확장판과도 같다”라며 “경제특구 활성화를 위한 선결 조건은 충분한 전력공급에 있는 만큼, 전력망 구축 및 연계에 대한 선제적 대응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동헌 도 경제통상실장은 “도는 앞으로 서해안 산업·물류·교통 벨트와 연계한 신재생에너지, 친환경 부품 소재 등 미래 신성장 산업 육성, 중국 일대일로 및 정부 신 북방정책과 연계한 철도·물류 연계 방안 등 한반도 신 경제지도 구상에 대한 도 차원의 대응 방향을 정립해 추진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