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가 '복지 반대 서적' 의무로 읽혀?
상태바
복지부가 '복지 반대 서적' 의무로 읽혀?
  • 변주리 기자
  • 승인 2011.05.19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보건복지부가 복지를 반대하는 서적을 직원들에게 의무적으로 읽게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보건복지부 진수희 장관이 지난 4월 뉴라이트 시각에서 보편적 복지를 비판하는 책을 구입해 사무관 급 이상 직원들에게 의무적으로 읽게 했다는 의혹이다.

문제가 된 서적은 『복지논쟁 (무엇이 문제이고 어디로 가야하나)』(저자 : 현진권, 출판 : 자유기업원)라는 제목의 책으로 최근 정치권에서 논의되고 있는 복지 정책을 정치 시장의 어쩔 수 없는 구조적 문제에 기인하여 발생한 ‘정치상품’으로 보고 복지논쟁의 문제점을 고찰한 책이다.

이와 관련 보건복지부의 한 관계자 19일 “책을 구입한 것은 맞다”면서도 “장관의 지시라고 할 수는 없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정책인 만큼 이와 관련해 참고를 하기 위해 대변인실에서 구입해 배포를 한 것”이라며 “의무적으로 읽으라고 강요한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19일 논평을 통해 “다른 시각의 책을 구입할 계획이 없는 상황에서, 진수희 보건복지부 장관이 보건복지부 직원들을 정신무장 시키기 위해서 책을 구입했다고 밖에는 보기 힘들다”고 비판했다.

우 대변인은 또 “보편 복지 반대 서적까지 구입해서 직원들에게 읽힐 정도이면, 진수희 장관은 아예 본인을 여당의 선거참모로 여기는 듯하다”며 “여야가 차별 복지와 보편 복지를 두고 정책경쟁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아예 복지부를 선거대책본부로 바꾸겠다는 것이냐”고 꼬집었다.

한편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복지와 관련해 문제가 된 서적과 다른 시각의 책도 구입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평소 여러 사안과 관련한 책은 자료실에서 구입하고 있다”며 “이번에 구입한 책은 ‘참고할 만한 책’으로 대변인실에서 따로 구입한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