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6월개헌 무산에 "약속 지킬 수 없게 돼 안타까워"
상태바
靑, 6월개헌 무산에 "약속 지킬 수 없게 돼 안타까워"
  • 윤슬기 기자
  • 승인 2018.05.02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성준 "개헌안 취지 살려 국민주권 향상 노력…5월말까지 실행계획 마련"
청와대는 2일 개헌안의 6월 지방선거 동시투표가 무산된 데 대해 “약속을 지킬 수 없게 돼 정말 송구하고 안타깝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윤슬기 기자] 청와대는 2일 개헌안의 6월 지방선거 동시투표가 무산된 데 대해 “약속을 지킬 수 없게 돼 정말 송구하고 안타깝다”고 말했다.

진성준 청와대 정무기획비서관은 청와대 SNS 프로그램인 '11시50분 청와대입니다'에 출연해 문재인 대통령이 발의한 정부 개헌안을 실현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진 비서관은 "대통령과 국민은 국회가 국민의 뜻을 받들어 헌법 개정안을 마련하고 국민의 최종 의사를 확인해주기를 요청하고 기다려왔다"며 "그러나 국회는 개헌안 마련은커녕 정쟁과 직무유기로 개헌안을 국민투표에 부치는 것마저 무산시켰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6월 개헌은 무산됐지만 정부는 개헌안의 취지를 살려 제도와 정책을 통해 국민의 기본권을 확대하고 지방분권을 강화하며 국민주권을 더욱 향상시켜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특히 청와대는 5월 말까지 이를 위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마련할 방침인 것으로 보인다.

진 비서관은 “"(국회는) 지금이라도 하루속히 국민투표법을 개정해주기 바란다"면서 "언제든 국민의 의사가 집약되기만 한다면 헌법을 개정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3월 26일 대통령 4년 연임제를 골자로 한 정부 개헌안을 발의하고 국회 논의를 요청했으나, 재외국민의 국민투표를 보장하기 위한 국민투표법 개정시한이었던 지난달 23일을 넘기면서 6월 동시투표가 무산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