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총리 "과학벨트·LH…더 이상의 지역갈등 바람직하지 않다"
상태바
金총리 "과학벨트·LH…더 이상의 지역갈등 바람직하지 않다"
  • 전승광 기자
  • 승인 2011.05.16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뉴시스>
[매일일보] 김황식 국무총리는 16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 선정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의 진주 일괄 이전으로 지역민심이 요동치고 있는 데 대해 "더 이상의 갈등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김 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과학벨트 및 LH공사 이전 관련 대국민담화문을 발표하고 "정부로서는 오로지 국가의 미래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 결정이었다"고 강조하며 이같이 말했다.

먼저 김 총리는 "두 가지 사안 모두 지역사회의 강한 열망과 의지가 표출됐기 때문에 정부로서도 고심을 거듭해 어려운 결정을 해야 했다"며 국민의 이해를 구했다.

이어 과학벨트 거점지구로 대전 대덕단지를 확정한 배경에 대해 "지역의 이해를 고려하기 보다는 국가의 과학기술 역량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최적의 입지를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전문가들의 평가를 통해 선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여러 후보지 중 연구역량이 가장 잘 결집돼 있고 빠르게 사업이 진행될 수 있는 지역을 거점지구로 최종 결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과학벨트는 특정 지역에만 국한된 사업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또 LH공사의 경남 진주 일괄 이전과 관련, "LH공사의 통합 취지 및 경영효율성 등을 감안할 때 일괄이전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며 "경남의 주택건설군과 전북의 농업기능군이라는 혁신도시 성격을 고려해 경남으로 일괄이전토록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최종 결과에 대해 서운하고 아쉬운 마음이 남아있는 분들이 적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정부도 국가의 미래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 만큼 넓은 마음으로 결정을 받아들여 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우리 사회에는 아직도 해결해야 할 지역현안이 산적해 있다"며 "일부 문제들은 지역간 갈등으로 확산될 염려도 있어, 주요한 현안사업들이 국가와 지역의 미래를 위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국민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진행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해 갈등을 최소화 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그는 "국가역량이나 재정여건 등을 감안할 때 정상적으로 추진하기 어려운 사업은 추진 여부를 과감하게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두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갈등을 서로 자제해 달라"면서 "더 나아가 모두의 마음을 모아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대덕특구) 내 신동지구(170만㎡)와 둔곡지구(약 200만㎡)를 합쳐 과학벨트 거점지구로 조성하고 충북 청원(오송·오창)과 충남 연기(세종시), 천안을 거점지구를 뒷받침 할 기능지구로 지정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